장욱진 카탈로그 레조네 - 양장본
정영목 지음 / 학고재 / 2001년 1월
평점 :
절판


장욱진 화백의 그림의 제대로 감상하게 된 것은 모화랑에서 열린 장욱진 화백의 10주기전에서 였습니다. 한국 현대미술의 한 축을 이루는 화가로서의 명성을 들어왔지만 바로 앞에서 그의 작품을 직접 감상할 기회는 많지 않았습니다.

더구나 우리나라 주요 화가의 상설 미술관이 극히 드문 탓에 유명화가의 그림은 10주기, 20주기 등등 수년에 한 번 힘겹게 전시회가 열리는 것이 관례화(?) 되어 버렸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작품은 교과서나 간혹보이거나 전시회에 맞춰 급하게 만들어지는 도록에서나 흘려지나가던 하나의 그림 아닌 사진이 되어 버렸고 그저 유명하고 비싼 그림 이상의 의미는 없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이번 장욱진 화백의 카탈로그 레조네 간행은 모험이자 아름다운 도전이겠습니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때 들었던 생각은 누군지 모르지만 남는 돈이 많거나 조금은 무모한 사람이 만들었겠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결코 만만치 않은 책가격에 고민 끝에 어렵사리 구입했지만 한장 한장 넘기면서 흐뭇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단순한 그림의 나열과 간략한 설명이 아닌 한 화가의 일대기를 볼 수있는 뜻 깊은 작업인 듯 합니다.

이번 시도로 난감할 정도의 손해가 나지 않았다면 이후 우리 화가를 위한 아름다운 노력이 지속되기를 바랐지만 다른 화가에 대한 대작이 나오지 않는 것을 보며 아쉬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 것을 알 수 있는 이러한 작업이 꾸준히 유지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