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은 건축 - 걷다 보면 마주하는 설렘을 주는 공간들
신효근 지음 / 효형출판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은 건축(신효근)

B6(128x188), 292page

저자소개

신효근

사진 찍는 걸 좋아하시는 분이다. 건축을 좋아하시고 글쓰는 걸 즐기시니 건축 기행 책도 출판하게 되셨을 것이다. 전국 방방 곳곳을 돌아다니며 건축물을 찍었고 답사와 기록으로 이렇게 <서울은 건축>이라는 책을 탄생시켰다.

책소개

신효근 공간 큐레이터께서 전국의 5백여곳을 답방하고 돌아와 서울 곳곳의 숨은 건축물들을 책에 담았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한 건축물은 제외하고 서정적인 아름다움과 세련미를 동시에 갖춘, 분위기 있는 공간을 소개하고 있는데 책 소개란에는 ‘좋은 경험을 주는 공간들’이란 표현이 적당한 듯하다.

건축 데이트 떠나요

<서울은 건축>에 나온 수많은 건축물들은 이미 가본 곳도 있었고 처음 알게된 장소도 있었다. 계절별로 챕터를 나눠 날씨에 어울리는 건축물을 소개한 점이 인상 깊었다.

저자께서 아마 너무 유명한 건축물은 제외하고 세련되었으면서 고즈넉한 고풍스런 건축물을 많이 소개해주셨는데 그중에 '노량진 지하배수로'와 '마하 한남', '사유의 방'이 앞권이었다. 건축물이 줄수있는 분위기를 가장 파워풀하게 느낄 수있기 때문이었다.

그동안 '데우스 삼청', '창신동 채석장 전망대', '1유로프로젝트'를 포스팅 했는데 책에 소개된 건축물 중 뛰어났기 때문이 아니라 사진이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고 서울 여기저기를 찾아 다니며 건축물과 우리의 삶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사유재산이기도 하면서 공공의 성격을 띤 건축물이 더 아름답게 존재하였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저자와 함께 해본다.

<서울은 건축> 책을 읽고 또 책소개를 하면서 베스트셀러가 될 느낌을 받았다. 쉬우면서 알찼고 행동을 유발하는 힘을 가지고 있었다. 서울을 돌아다니면서도 베스트셀러가 될 책을 소개할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본 서평은 효형출판으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인문학 발전에 힘쓰는 효형출판을 사랑합니다.

인문학 함께 읽는 칼리는 인스타그램에서도 활동하고 있어요. 팔로우와 좋아요 인스타그램 karllee_24

건축가는 총괄 디렉터이고 건축은 모든 분야의 집약체다.

‘채석장 전망대‘는 창신동의 역사를 기억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