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라도 공부만 할 수 있다면
박철범 지음 / 다산에듀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재수없게 들릴 지 몰라도, 아니 분명 재수없게 들릴 것이다. 

난 공부가 좋다. 재미있다. 적어도 내가 좋아하는 과목은 정말 좋아한다. 

사실 자랑이 아니다. 난 부모님으로부터 공부하기 좋은 환경, 공부할 수 있는 시간, 

공부에 필요한 여러가지 지원을 받았고 그래서 공부가 쉽고 편했다. 

물론 내 노력도 매우 중요했다. 일부러 좋아하는 드라마를 보다 중간에 그만 보고 

공부하러 들어가는 연습까지 했다. 좀 싸이코 같이 보일 것이다, 아니 많이 또라이로 보일 것이다. 

어쨌든 나는 감히 '내가 내 노력으로 이러저러한 성취를 했으니 

그렇게 하지 못하는 너희는 의지박약에 게으르고 밥이나 축내는 놈들이다'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기에 나는 내가 받은 혜택을 너무 잘 알고 있다. 

이 책을 덮고 나서 

나같은 혜택받은 부류의 사람들은 공부를 편하게 한 데 대해 부모님께 감사하게 될 것이다. 

혜택을 받지 못했거나, 부모님의 강요에 못이겨 억지로 공부하는 사람들은 

위안과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머리 좋은 사람이 어쩌다 겪은 슬럼프를 극복하고 성공한 얘기가 아니다. 

의도야 어쨌든 자기 자랑하는 걸로 보이는, 극도의 집중력과 강철같은 체력의 얘기도 아니다. 

처음 책 표지를 보고 저자가 삽질하고 있는 모습인 줄 알았다.(왜 그랬을까?) 

장승수의 책 제목에 열받았던 기억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도 열받을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제목만 보지 말지어다.  

그들의 삶은 정말 공부가 제일 쉽고,그들의 소망은 정만 공부만 하며 살수 있으면 하는 거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