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 만들어진 낙원
레이철 콘 지음, 황소연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 이 가게는 의류뿐만 아니라 사람도 판다. 그 손님이 마음에 들어 한 건 나였다. "

 

 

"에?? 엥?!!" 마지막 문장을 읽은 후 입에서 흘러나온 말입니다. 맙소사 이렇게 마무리를 하다니요.. 시리즈 인줄은 알았지만 요정도는 고작 전개에 불과할 뿐이건만.. 언제 다음권을 기다린단 말입니까~!

 

물의 전쟁 이후 전 세계가 폐허로 변하고 세상이 변합니다. 죽은 사람들을 시조로 복제인간이 만들어지고 영혼과 기억외의 모든것이 복제되어 권력층들의 일꾼이되거나 건설등등의 잡일꾼들로 쓰이게 됩니다. 비서나 말동무로 쓰이기도 하지만 복제인간으로 샵에서 구입되면 그저 노예일 뿐입니다. 그러던 중 루사디 박사에 의해 10대 클론이 만들어지고 베타판으로 만들어진 엘리지아는 뛰어난 외모로 총독의 아내의 눈에띄어 일부 권력자들의 섬인 드메인으로 가게 됩니다. 그 곳에서 엘리지아는 아이들과 수영을 하던 중 시조의 환영을 보고 혼란을 겪게 되는데 클론들은 지시받은 대로 행동하고 먹을것이 필요 없는 반면 자신은 맛을 느끼고 환영을 보고 자신만의 생각을 갖는것을 불량품으로 인지하고 폐기될 것을 우려해 비밀로 간직하던 중 디펙트라는 자기 의지가 있으며 사람들 에게서 벗어나려는 반항과 폭력적인 성향을 가진 클론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자신도 디펙트임을 인지하게됩니다. 그리고 베타가 아닌 자신의 삶을 찾고자 합니다.

 

 

엘리지아는 자신의 머릿속에 자신도 모르게 떠오르는 시조의 기억 속 매력적인 남자에게 사로잡히지만 사고로 섬 밖에서 치료를 받고 돌아온 타힐이라는 소년에게 빠집니다. 그의 집안에서 베타소녀를 체험하고 싶다는 말에 총독의 집에서부터 대여해져간 후 타힐과 함께 지내며 둘은 비밀을 공유하고 마음을 확인하죠. 이부분에서는 하이틴 로맨스의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어른들의 소설은 아니었달까.. 말랑말랑하긴 하지만 임팩트있게 확 끌리진 않았어요. 그래도 왠지 풋풋한 기운에 흐믓하달까..

 

너희는 맡은 역할에 따라 미적 측면이 다소 개선될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인 임무는 변하지 않는다. 항상 명심하도록. 너희는 봉사하기 위해 창조됐다는 걸........... 너희는 감정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인간들이 드메인에 와서 행복하게 너희의 봉사를 받는거다 - 25p

 

 

아마 지금도 저어기 어딘가에서는 복제를 위한 연구가 한창일것이라 생각합니다. 몇년 전 떠들썩했던 복제 연구에대한 기사는 요즘 전혀 접한적이 없네요. 하지만 먼 미래 제가 없어지고도 수차례 강산이 옷을 벗었다 입으면 언젠가 정말 인간 클론이 생겨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때가 되면 이 소설 속 클론들처럼 감정없이 일만 부리다 클론들이 반란을 꾀하는 날이 올까요? 소설은 소설일 뿐이지만 과거엔 상상에 그쳤던 비행기가 날고 사람이 우주로 날아가기도 하는 세상이니 아니오진 않겠다. 장담은 못 하겠네요. SF라는 장르는 이러한 상상력을 자극시켜 주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숨기는 게 있다. 나도 숨기는 게 있다.
모든 클론이 성공작인 것은 아니다. 실수로 디펙트가 생산된다. 디펙트들이 하도 끔찍한 짓을 저지르는 바람에 인간들은 아예 그 이야기를 입에 담지도 않을 뿐더러 그 존재 자체를 부인하려고 한다. -149p

 

 

완벽함으로 포장된 세계에 감춰진 더러운 이면들.
번역에서 흥미로웠던것이 있었는데 우리가 흔히 쓰는 아점이라는 단어가 쓰였다는 것입니다. 것도 여러번.. 보통 아침겸 점심의 오전에 먹는 늦은 식사의 줄임말인데 늘림없이 그대로 쓰였네요. 아마 원서에는 브런치 쯤으로 쓰였을까요? 심각한 흐름 속 이 한 단어 덕분에 빵 터졌네요.

 

엘리지아가 10대 소녀인만큼 소녀의 복잡한 심경과 감성을 듬북 볼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섬세한 심리 로맨스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을 달고있는 작가의 이 책이 마냥 좋은건 아니지만 나름 매력적이라 4부작이라는것이 아쉽네요. 370페이지가 넘는 이 것이 고작 서막이라니.. 언제 다음 권이 나올지 알 수 없기에.. 미련만 남았네요.
베타는 트와일라잇 시리즈 중 뉴문의 제작진이 영화화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뉴문은 시리즈 중 나름 영상으로 호평을 받았던것으로 기억하는데 질풍노도의 10대 베타 소녀를 어떻게 보여줄지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