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 아래
야쿠마루 가쿠 지음, 양수현 옮김 / 북홀릭(bookholic)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요즘같은 여름. 비 오는 장마철엔 미스터리&스릴러장르가 무척이나 땡기는 법입니다. (물론 아닌 사람도 있는 법이구요.) 그래서인지 요즘은 미스터리장르소설을 자꾸 읽게 되는데요, 이번엔 이름하야 '극장형완전범죄미스터리' 가 되겠습니다.
극장형 완전범죄 미스터리는 무엇인가? 책 읽기 전에 띠지에 적혀있는 광고글이 무척이나 눈에 띄는 책이었습니다.
처음엔 스케일이 큰 범죄소설을 극장형 범죄라고 생각하고 책 속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달려다닐까.. 라는 생각에 무척이나 기대를 했습니다. 하지만 읽고 보니 극장형 범죄라는것은 공개적으로 '내가 이것을 하겠소!!' 라는 대대적인 광고를 한 후 사건을 일으키는. 한마디로 공개살인 뭐 그런식의 전개가 이어지는 소설이 되겠습니다. 그 반대로 극장형 수사는 공개수사를 뜻하겠지요??


어느 날 귀가중이던 여자아이가 납치,강간,살해되는 사건어납니다. 그와 함께 과거 그와 비슷한 사건을 저지르고 감옥에서 형을 살고 나온 범죄자들이 살해되어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범죄자들을 죽인 남자는 자신을 상송이라고 밝히고, 사체의 배에 S를 새기며 같은 어린아이 납치,강간,살해 사건이 일어날 때 마다 범죄자들을 죽이겠다는 범행성명문을 방송,신문사와 경찰에 보냅니다. 실제로 같은 사건이 일어날 때 마다 상송은 공표한 바와 같이 범죄자들을 죽이고, 불안에 떨던 국민과 여론은 상송의 편을 들어 경찰들의 사기를 떨어뜨리고, 과거 그와 같은 사건으로 동생을 잃은 나가세라는 경찰관이 이 사건의 해결에 참여하게되는데요, 과연 상송은 정의로운 것인지, 그저 범죄자일 뿐인지 과거 피해자가족인 나가세는 혼란스럽습니다.




야쿠마루 가쿠작가는 천사의나이프와 허몽이라는 책으로 우리나라에 알려진 작가인데요, 물론 저는 아직 읽지 않았습니다만 천사의 나이프가 평이 무척이나 좋았던지라.. 신작인 어둠아래는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책이었습니다.


죄 많은 자들이여, 똑똑히 보라. 이것이 너희들의 최후다.
일찍이 죄 없는 아이들을 네놈의 더러운 욕망을 위해 죽인 너희들은, 결코 그 죄에 합당한 보답을 받지 않았다.
이 썩어 빠진 사회를 정당화하기 위한 산 제물이 되는 것 외에 너희의 가치는 없다.
(중략)
이 학살은 이 사회가 정화될 때까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앞으로 잘못을 저지르려는 자들이여, 똑똑히 보라.
언젠가 너희들도 이 남자들처럼 대가를 치르리란 것을.
내가 잡히기를 기대해도 소용없다. 나는 잡히지 않는다. 나는 죽지 않는다. 상송은 언제까지나 너희들을 보고있다. - 129,130p 범행성명문


일어나는 사건도 사건이지만, 여아들이 살해 된 후, 그와 비슷 한 범죄를 저지른 적이 있는 범죄지들을 하나 하나 죽이던 중 왜?라는 질문에 " 그야, 당신이 살아갈 가치가 없기 때문이지."-12p 라는 '남자'. 사형집행인 '상송'이 누구인지를 추리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였습니다.
저의 경우엔 두 사람을 두고 계속해 저울질을 하며 이사람일까? 저사람일까?를 추리해 내느라 여념이 없었습니다.


내 안에도 상송이 있습니다.
상송이 악인지 정의인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사법에게는 틀림없는 악이고, 소중한 사람을 비열한 범죄로 잃은 사람에게는, 어쩌면 정의일지도 모릅니다. -242p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는 아동 성추행과 살인에 대하여 어릴 적 그와 같은 사건을 겪고 동생을 잃은 경찰을 중심으로 무겁지만 너무 무겁지 않게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아마도 그것이 이 작가의 특징인 것 같습니다.
대표작인 천사의 나이프는 소년범죄, 허몽은 심신상실자 범죄를, 어둠아래는 어린아이 성 범죄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그의 글은 주로 양면성을 띄고있는 사건을 주제로 한 듯 합니다.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될 법한 범죄를 주제로 어찌보면 피해자가족의 입장에서 도덕적으로는 실행하지 못하나 마음 한 켠으로는 가졌을 법 한 사건들을 대신하여 글로써 풀어내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법이라는 틀 안에서는 속 시원히 처벌이 되지 않았다고 생각 할 피해자들의 입장이 조금은 보이지 않았나..하는 마음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