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이런 여행 어때? - 내 아이와 여행하는 22가지 방법 부모되는 철학 시리즈 8
김동옥 지음 / 씽크스마트 / 201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 이런 여행 어때?, 여행을 다시 정의하다.

 

누구나 여행을 꿈꾸고 여행을 하지만 여행을 잘 하는 사람은 드문 것 같다. ‘아빠, 이런 여행 어때?’는 여행을 잘 하는 가족들의 이야기다. 그들의 과감없는 진솔한 여행 이야기를 듣노라면 여행을 다시 정의하게 된다.

 

제목만 얼핏 보면 아이들이 원하는 여행을 아이들이 쓴 것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아이들이 주도하는 여행을 제안하는 아빠의 여행일기다. 작가는 동물심리학자 글렌 젠슨의 콘트라프리로딩 개념(입증해낸 개념으로 같을 일을 하더라고 자기가 주동해서 한 일일수록 그리고 성취의 과정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만족도가 높다. 그런 일에 애착이 더 가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을 소개하며 아이가 주도하는 여행의 필요성을 이야기한다. 좌충우돌하며 실패할 것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작가는 여행을 하면 글을 쓰는 직업을 가졌다. 그러나 그런 여행에 동행하는 아내와 아이가 여행에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고 아이를 위한 체험위주의 여행을 하지만 이또한 상품화된 체험이어서 그런지 큰 흥미를 가지지 못한다. 해서 작가는 아이를 위한 여행을 하기로 한다.

 

상상한 것들을 직접 해보고, 보고, 듣고 말하고, 냄새를 맡고, 피부로 느끼는 오감여행을 통해 공감하며 깨달아 가는 여행들을 국문학 전공자답게 아름다운 표현으로 세세하게 들려주고 있다.

 

6장으로 나뉜 여행들의 공통점은 어디를 갈 거인가를 먼저 정하지 않고 아이가 무엇을 할 것인가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가에 따라 여행지와 여행일정을 선정한다. 한 마디로 아이에 의한 아이를 위한 여행들이다. 그렇다고 만약 아이의 응석을 받아주는 여행이 아니라 아이의 호기심을 따라 함께 가는 여행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 여행이라 할 수 있다. 반딧불이를 보기 위해 제주 곶자왈에 갔었을때에도 그들은 반딧불이를 보는데에만 집중한다. 기왕 제주를 갔으면 볼 수 있는한 최대한 많이 보여주고 싶어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라면 참으로 경이로운 절제력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아이에게 그만큼 더 큰 감동과 추억을 줄 수 있겠지만.

 

아이의 엉뚱한 제안에도 작가와 아이 엄마는 기꺼이 응한다. 이유는 실패도 경험이고 추억이 되기 때문이다. 때로는 더 큰 경험과 감동을 얻기 때문이다. 별을 보러 갔다가 폭우가 와 별은 보지 못했지만 바람과 비소리를 더 가깝게 들을 수 있었다. 구름에 오르다이야기를 보면 아이는 구름위를 걸을 수 있다고 믿고 있는데 사촌들은 그럴 수 없다고 한다. 이에 아이는 실망하자 작가는 구름을 위를 걸을 수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말하고 직접 걸어보기 위해 산행을 떠난다. 산행에서 운해를 만날 확률이 매우 낮지만 철저한 조사를 통해 감행한다. 운해를 본 아이는 감격하지만 구름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것을 보고 실망하지만 작가는 구름은 어디에도 가지 않았고 연기처럼 지금 날리는 것이 구름이라는 것을 솔직히 말한다. 그런며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이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고 실망을 최소화한다. 그렇지만 실망도 성장의 과정임을 인지한다.

 

인디언 달력을 만들자는 아이의 제의에 1년동안 매달 그 달에 볼 수 있는 식물들로 색을 찾아 염색하고 그 색으로 달력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정말 놀랍기 이를데 없다. 그 오랜 과정에서 아이가 얻는 것들을 이루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지식을 주입하는 여행이 아니라 세상을 느끼는 여행이 참 지식을 배우고 지혜를 배우는 여행이 아닐까 싶다.

 

그렇다고 이 책이 어린이를 위한 여행 아이템을 제공하는 책으로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아이와 함께하면서 아이에게 들려주는 또 독자에게 들려주는 자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은 자연을 향해 시선을 던지는 이들에게 아주 편한 자연 입문서로의 역할도 해낸다. 아름다운 문장은 덤이다.

 

책을 읽으면서 꼭 아이가 함께 하지 않더라고 욕심내지 않고 내 오감이 만족하고 공감할 수 있는 여행이라는 새로운 여행 개념을 정의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