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세의 인문학 - 평범함을 비범함으로 바꾼 사람들의 인생 기술
이동신 지음 / SISO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에 비해 꽤 매우 폭넓은 주제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평소 강연이나 책, 주변인물들을 통해 느낌 점들을 메모하고 내용을 정리해서 책으로 내신 거라고 했는데, 정말 부지런하시단 생각이 절로 들었다.
메모의 힘이 이렇게 중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왜이리 어려운지... 🥲
솔직히 말하면 책을 읽으면서 고개를 갸웃한 부분들도 꽤 있었지만, 생각과 가치관이라는게 절대적인 정답은 없는 것이므로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책을 통해 느끼고 배운 점이 더 많음은 분명하다. 책의 표지에 '평범함를 비범함으로 바꾼 사람들의 인생 기술'이라고 되어 있는데, 그 말이 꼭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제일 기억에 남는 것은 광진기업 대표사원님의 이야기였다. 요즘이야 워낙 소비자중심의 경영이 일반화된 전략이라 흔하게 볼 수 있지만, 광진기업 대표님이야말로 소비자 중심 경영, 그리고 로컬맞춤형 경영의 선구자가 아니셨나싶다.
내가 그 지역 사람이여도 무조건 신뢰하고 믿고 구매했을 것 같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말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다가 가끔 막다른 벽에 부딪힌 것 같을 때마다 꺼내보면 참 좋을 것 같다.
주변에서 단한번도 보지 못할 정도로 극소수인 누군가의 성공스토리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도 아주 흔하게 보이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작가님 곁에는 훌륭한 지인들이 많은 것 같아서 정말 부러웠다. 배울 점이 있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는 것은 정말 큰 행운이고 자산인 것 같다.
"주변에 부정적인 사람이 많으면 삶이 암담하고 우울하지만, 설사 지옥 같은 세상이라도 주변에 유토피아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면 우리의 삶은 꽃밭이 되고 노래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