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산 스님 제자이고 현재 헝가리 원광사 주지스님으로서 원광사 건립 불사를 하고 계신 분이다. 가끔 무신론자라고 스스로를 소개하는 분. 한국에도 매년 들러(아마도 안거 즈음) 법문을 하신다. BTN에서 한 법문들과 유럽 지역에서 한 법문을 각각 모은 저서가 3권 출간되어 있다.
















<꽃과 벌>은 BTN의 '청안스님의 선불교 이야기'를,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는 역시 BTN 'One Mind One Chance'를 옮긴 책이다. 3권 모두 법문과 질문-답변 형식의 구성이고, 앞쪽은 한글, 뒤쪽은 영문으로 되어 있다. 법문은 영어로 이뤄졌으며 방송 분량에서는 자막처리가 되어 있다. (BTN과 유튜브에서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We are the way'와 'Herding The Ox' 법문이 있는데 출간 되어 있지 않다. 'Herding The Ox'는 십우도에 관한 강의인데 개인 차원과 함께 집단 및 사회 차원에서의 카르마에 십우도를 적용하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차분하면서 활력있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재미있는 법문들이다. 법문의 절반 이상을 질문에 관한 대답에 할애하면서 질문이 가진 불교적 선적 함의를 자연스럽게 이끌어내 보여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가장 주된 테마는 '이것이 무엇인가' 화두가 가진 힘, 의미와 가치, 각자 삶의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 속에서의 활용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질문 답변 과정 속에서 지금의 시점과 공간에서 같이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접근법은 다르지만 경전들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종범 스님 강의처럼 효과적인 지적 방편력을 보여준다. 화두, 참선을 다룬 책들과 함께 봐도 좋을 듯 하다.




아래는 원광사 한글 홈페이지와 법문 동영상 유튜브 주소이다.


http://www.wonkwangsa.kr

http://www.youtube.com/user/chongan100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