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마음이 엄마 자신은 물론 태아의 몸까지 지배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엄마의 의지, 희망, 공포, 정신적인 고통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교육은 아이의 엄마가 먼저 변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 " - 레오나르도 다빈치

1. 아이의 실수를 인정하는 것은 아이가 죄절을 딛고 성공으로 나아가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2. 아이의 자존감을 존중하라 - 경청은 아이가 스스로 존중과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해서 자신의 능력을 더 적극적으로 인식하게 한다 

3. 아이의 창의력은 많이 움직이고 생각하며 문제를 제기할 때 발달하므로 부모는 아이의 엉뚱한 물음에도 인내심 있게 대답해야 한다. 

4. 가정교육이 잘못되면 아이가 최고의 전문가에게 교육을 받아도 효과가 미미하다. 

5. 아이를 격려하고 아이가 남을 격려하게 가르친다. 

6. 인내심과 자제력과 수양이 부족한 아이는 결코 존경받는 사람이 될 수 없다 

7. 동정심을 키워준다 - 동정심이 있는 아이는 멋대로 행패를 부리지 않고 남을 돕거나 함께 고통을 나누며 사회에 유익한 일을 한다.  

8. 성격이 곧 능력이 된다.- 성격은 능력이요,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열쇠다.  

9. 아이들과 제한적으로 어울리게 한다.- 아이가 친구들과 제한적으로 어울릴 때 가장 좋은 점은 평화로운 마음으로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것이다. 

10. 자신감의근원을 발견한다.- 자신감은 스스로 자신을 믿는 것이다. 자신감에 차면 못해낼 일이 없다. 사람은 누구나 성공하고 실패할 수 있는데 성공보다는 실패할 확률이 더 높다.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실패했을 때 격려의 말로 아이가 빨리 실패의 그늘에서 벗어나게 도와야 한다. 

11. 실패를 대하는 법을 가르친다. - 많은 사람들은 일에 책임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무엇이든 남보다 잘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자신감이 부족할 때 생기는 현상으로 실패를 두려워하는 마음이 근본적인 원인이다. 아이가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려면 실패를 용감하게 인정하고 잘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12. 착한 행동을 이끌어 낸다.- 제때 적당하게 어떤 행위를 칭찬하면 이 행위가 기억에 또렷이 남아 아이가 반복해서 하고 시간이 지나면 습관처럼 행동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