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 종합영어
송성문 지음 / 성문출판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분명 성문종합영어....훌륭한 책입니다. 아직 그 책이 맹위를 떨치는 이유는 그만한 책을 대체할 책이 아직 없다는 것에 있죠. 내용도 방대하고요. 말 그대로 "종합" 영어라....문법과 구문과 독해와 단어 및 숙어를 한 책으로 끝낸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책입니다.

제가 성문종합영어를 비판하는 곳이 있다면, 바로 그 부분이 틀렸거나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뒤집어서 말하면....아무 얘기 안 하는 곳은 맞는 부분이라는 얘기죠. 맞는 부분이 틀린 부분보다 훨씬, 훨씬 더 많습니다. 이 점....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틀린 부분이 있는 이유는 성문종합영어가 정본으로 삼고 있었던 1950년대 일본 영어 문법책이 1. 과거의 영국식 문법과 2. 일본식의 특유한 문법....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20세기 초의 영문학적 어법에 치우쳐 있고 현 시점의 미국 영어의 colloquial한 흐름과 거리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헷갈릴 수 있는 영역은 3군데가 대표적입니다. 시제 / 조동사 / 법........요 세 부분은 성문종합영어를 안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헷갈릴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책 전체로 보면 적은 부분이지만....그 중요도로 보면 절반 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문제가 될 부분은 일치와 화법 중 일치 부분입니다.

그 외에는 보셔도 헷갈릴 부분이 없고요....

다른 전치사등등 그런부분은 종합영어로 공부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수능에서...혹은 영어 어법 문제에서 많이 출제되는 영역은 아니라는 점은 확실히 아시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이런 부분만을 공부하기 위해서라면....왜 꼭 성문종합영어나 기본영어여야 하는가 하는 의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Understanding and Using English Grammar - Advanced
Focus on Grammar - High Intermediate
Grammar in Use - Intermediate

영어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 볼 수 있는 좋은 원서가 너무 많습니다. 저희 학교 다닐 때는 생각도 할 수 없었던 상황입니다.

제가 성문종합영어나 기본영어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그 책은 독학할 수 없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설명이 하나도 없잖아요? 그 책은 과외선생의 존재를 필연적으로 요구하기에....대학생 과외 선생들....전업적 과외 선생들의 끊임없는 채택에 의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비겁한 책이라는 것입니다.

마치 성서가 1930년대 평양말로 쓰여 있어서...혼자서는 이해가 잘 안되고....목사님이 설명해 주어야 그나마 읽을 수 있다는 것과 실정이 비슷합니다. 성서가 쓰고 있는 영어는 정말 쉬운 영어입니다. 초등학교 정도만 나온 사람이면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영어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성서는 왜 그렇게 어렵습니까?

대중이 진리에 접근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어떤 이유에서건 용납받을 수 없는 '보수적' '반역사적' 행위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족입니다.

낡은 문법적 설교가 포함되어 있는 문법책에 성문 영어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히 성문 영어가 싫은 것이 뭐가 있겠습니까? 성문이 맨투맨이나 기타 문법책과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대표격으로 말을 듣는 것뿐입니다. 그런류의 문법책에서는 성문이 효시이며 아버지며...저도 그것으로 공부했었죠. 

즉 잘못된 한국식 문법 교육을 비판할 때....대표격으로 성문이 한대 맞는다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박시명 2016-09-13 10: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제대로 읽어보긴 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