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세계사 - 깊이 있는 질문은 시대를 관통한다
임라원 지음 / 날리지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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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세계사, 고전 문학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던 와중

바칼로레아 세계사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의 흥미는 바칼로레아 라는 제목에 있었다.

내가 바칼로레아를 접한 것은 IB교육 때문인데 세계사와 어떻게 접목 시켰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책의 판매에 있어서 내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만 독자가 책을 집어들게 만드는 데는 역시 제목과 표지의 힘이 크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었다.

작년부터였나 재작년부터였나 공교육에 부는 바칼로레아, IB 기초학교, IB 프로그램 도입등이 한창 이슈라 학부모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단어였다.

그런 타이틀을 달고 있는 책이다보니 흥미유발에 크게 작용한 것 같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라고 하는 국제 바칼로레아는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한 국제 공인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은 학생의 사고력을 평가하는 프랑스 논술 대입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Baccalauréat)와 같다. 습득한 지식을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IB 고등과정의 사회탐구영역 중 하나인 역사 과목의 재정립된 질문으로부터 이 책은 시작한다.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 흑사병은 유럽 사회의 경제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산업혁명이 국가 발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등 시대별로 전략적 사고를 해볼 수 있는 질문을 독자들에게 던져 세상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파악해 볼 수 있다.

바칼로레아 세계사/날리지



들어가며

이 책을 읽는 방법

1장. 본능에 눈을 뜨기 시작한 인간 (기원전~14세기)

생존 | 봉건제도의 탄생 -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본색 | 흑사병 - 질병이 사회적, 경제적 변화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2장. 거부할 수 없는 매력, 돈과 기술 (15세기~18세기)

인과응보 | 피사로와 잉카 제국 - 영토 확장은 경제적 요인에 의해 추진되는가?

전제조건 | 애덤 스미스와 산업혁명 - 기술 발전이 국가 발전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3장. 피 흘리지 않고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15세기~19세기)

안목 | 세종대왕과 과거시험 - 리더가 비군사적 방법으로도 힘을 가질 수 있는가?

방어 | 아편전쟁과 난징조약 - 조약은 왜 중요한가?

4장. 국가란 국민입니다 (17세기~20세기)

자아실현 | 미국의 독립혁명 - 독립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체성 | 인도와 파키스탄 – 분리주의 운동의 영향은 무엇인가?

5장. 예상 밖의 민주국가와 독재국가 (20세기)

기회 | 르완다 대학살 - 위기가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가?

방관 | 히틀러와 에비앙 회담 - 조직은 어떻게 권력을 유지하는가?

6장. 평화는 지속할 수 있는가? (20세기)

압도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 왜 어떤 전쟁은 끝나지 않는가?

전략 | 냉전과 하나의 중국 – 데탕트는 왜 중요한가?

나오며 과거는 미래가 될 수 있는가?

참고문헌

바칼로레아 세계사/날리지


목차를 보면 알겠지만 이 책은 질문하는 책이다.

고대 유럽이 중세 유럽인의 생활에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부터 데당트는 왜 중요한가? 까지

책을 읽는 독자에도 계속 질문한다.

마치 세계사 답지를 받아들고 어디서부터 무엇을 적어내야 할지 고민하던 그 시절처럼 말이다.


책을 읽으면 자꾸 궁긍증이 생기다보나 그리 두껍지 않은 책인데도

빠르게 읽어 나갈 수 없는 단점이 있었지만

가만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많이 나누면서 읽을 수 있었다.

그것만으로 충분한 책인 것 같다.



 

로마 제국부터 영국 식미진 시대의 미국, 르완다 대학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순간들을 다루고 있다고 책 뒷면에 적혀있었는데도 세계사는 서양사라는 선입견이 있었다. 그래서 세종대왕과 과거시험, 르완다 대학살 같은 장이 더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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