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힘이 센 말 달곰달곰 1
이현정 지음, 이철민 그림, 김성미 꾸밈 / 달달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은 씨앗 같아서 사람 마음밭에 뿌려지면 꽃을 피우기도 하고 잡초처럼 자라나기도 해요. 내 마음밭에는 어떤 말씨를 뿌리고 싶나요?

부정적인 말을 많이 하던 아이에게 '말'에 관련된 그림책을 읽어주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추천을 받았던 책이었다. "주세요."라는 말에 늘 통하지는 않지만 원하는 걸 이뤄주는 마법의 말.이라는 설명에 웃음이 나왔고 읽으면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싫어, 미워, 안 해, 아니야, 저리 가, 나 정말 화났거든, 그래서 뭐?" 이런 말들이 너도나도 기분 상하는 말, 하지만 때로는 나를 지키는 말이라는 부분이었다. 착하고 바르고 고운 말만 좋은 거야~라고 하지 않아 신선했고 마음과 다른 말을 하는 것보다는 때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나를 지키는 일이다, 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서로에게 응원의 한 마디 해주기, 상대방이 가장 듣고 싶어하는 한 마디 말해주기. 말에 떠오르는 내 경험이나 상황 이야기 나누기 등등 책 읽고 뭐하고 놀면 좋을까 즐겁게 상상해보며 읽었다.

속지에 말이 오고 간다. 마음이 오고 간다. 라는 말이 마음에 여운을 남긴다. 나는 '어떤 말의 씨앗을 뿌리는 사람이 되고 싶은가?' 생각해 보았을 때 나는 도움이 필요하다는 시그널을 놓치지 않고 진심어린 말, 따뜻한 말, 응원의 말을 해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이가 들수록 "어쩜 저렇게 말을 예쁘게 해?"라는 칭찬을 듣는 사람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