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 -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
나소연 지음 / 자음과모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들에게 수학을 더 재미있게 파악하고 일상생활에서 수학이 어떻게 접근되는지 알려주는 책을 선물해 주었어요. 책 제목은 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 : 탈레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입니다.

2022년 개정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구성된 각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은 2028년 대입제도개편을 대비한 맞춤형 수학 총서랍니다.


각도와 길이로 담은 닮은 도형은 그리스의 대수학자 탈레스의 발자취를 따라갑니다.

그는 주변 사물들과 현상들에 대해 언제 어디서든지 관심을 갖고 생각하였는데요. 호박 빛이 나는 보석을 문질러 정전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별과 우주에도 관심이 많아서 밤하늘의 별을 보며 별에 대한 생각을 하다 우물에 빠진 적도 있었다고 해요.

이 책은 탈레스의 이런 관심사를 바탕으로 '닮음'에 대해 설명하였답니다.



이 책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수학교육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경기도 풍산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시는

나소연 선생님 작가님이시랍니다.


차를 살펴보면

추천사

책머리에

100% 활용하기

탈레스의 개념 체크

1교시 _ 도형의 닮음

2교시 _ 닮은 도형의 성질

3교시 _ 닮은 도형 그리기

4교시 _ 닮은 삼각형 찾기

5교시 _ 삼각형의 변과 평행한 선을 그어 닮은 삼각형 찾기

6교시 _ 삼각형의 중점 연결 정리

7교시 _ 닮은 도형의 길이의 비, 넒이비, 부피비



대 그리스의 최초의 수학자 탈레스가 수학의 닮음이라는 뜻과 성질에 대해 이야기해주는 책이랍니다.

먼저 도입부에 탈레스란 누구인지, 만화를 읽으면서 알도록 해주고, 수학자 탈레스가 말하는 '닮음'을 일상에서의 닮음과 수학에서의 닮은 차이를 시작합니다.



상생활에서 말하는 '닮았다'와 수학에서 '닮은'이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도형의 닮음부터 출발을 하게 되는데요.

도형의 닮음과 대칭을 공부하고 여러 문제를 풀면서 수학문제로만 접근하기보다 수학 교과서의 내용을 친숙하고 생동감 있게 재구성함으로써 수학을 접근하기 만만한 교과목으로 변모시켜 놓습니다.



각형이나 사각형 등을 비롯한 도형들과 CD, 피자, 자동차의 바퀴를 보면서 먼저 닮음의 뜻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미니어처 테마파크'에 전시되어 있는 세게 여러 나라의 유명 건축물들의 미니어처를 보면서 닮음이 그저 수학의 한 이론이 아니라,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친숙한 내용임을 알게 된답니다. 실생활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 속에 탈레스가 최초의 수학자이자 철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듯이, 수학을 더 재미있고 즐겁게 생각하게 됩니다.


업목표와 미리 알면 좋아요 체크를 통해 미리 학습할 공부를 알아보고, 중간중간 '쏙쏙 이해하기'를 통해 중요한 부분을 체크하고,

수업 정리를 통해 어떤 내용을 설명하였는지 정리해 봅니다.

딱딱하게만 느껴지는 닮음의 뜻과 성질을 실생활에서 보는 물건이나 유명 건축물에서 찾아봄으로써 수학적 지식뿐 아니라 유명한 건축물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게 되는 도서.

평행선이나 중점과 같은 조건이 있을 때 적당한 선을 그어 닮은 도형을 찾는 방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도서.

닮은 도형의 성질ㅇ르 이용하여 닮음인 도형의 각과 변의 길이를 구함으로써 수학적인 문제 해결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도서로

우리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읽을 수 있는 수학에 관한 이야기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더 다양한 세계를 알려주고, 수학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원리를 알려주어 수학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와 길이로 만든 닮은 도형 : 텔라스가 들려주는 닮음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