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 B 도형과 퍼즐 - 5~6세용 ㅣ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
매스티안 편집부 엮음 / 매스티안 / 201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가은이는 5세(53개월)로 숫자를 읽고 쓰고 더하기와 빼기를 해요.
하지만
집중력이 부족하고 덜렁거려 미로찾기, 숨은 그림이나 틀린 그림 찾기, 칠교놀이 등을 어려워 해요.
가은이에게 즐겁게 수학 개념을 알려 주기 위해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
〔B단계 도형과 퍼즐〕을 신청하여 받았어요.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는 5~6세를 대상 으로
A 수, B 도형과 퍼즐, C 연산, D 측정·분류·규칙 총 4권으로 구성돼요.
유아들이 단순한 수놀이 수준에서 한단계 뛰어넘어 수학적 활동과 게임을 통해
수학개념을 배우면서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교재예요.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의 특징을 알아 봐요.
#1. 유아단계에 필수적인 수학개념 수록
유아단계에서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수학적 기본개념을 단계별로
만지고 조작하는 활동과 게임을 통해 쉽게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2. 개정된 초등교과와 연계하여 영역별 분석
개정된 초등 교과내용을 대표 영역별로 유아단계에서 학습할 수학적 내용을 선별하고
초등교과와 연계하여 수학적 흐름이 연계되도록 구성하여 자연스럽게 교과 기본개념이 학습되도록 했어요.
#3. 단원별 학습가이드 제시
단원별 올바른 학습방향과 학습목표를 제시하여 지도 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해하고,
단원을 학습하면서 기대되는 학습효과와 지도시 유의할 점을 담아 참고할 수 있도록 했어요.
#4. 영역별 폭넓은 수학적 활동으로 개념이해
수학의 대표 영역별 기본개념을 지루한 반복학습이 아닌
폭넓은 수학적 활동으로 오감으로 경험하면서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짚어볼 수 있도록 했어요.
#5. 수학적 활동, 게임으로 수학적 흥미유발
유아 발달단계에 맞춰 직접 그려보고, 만들어 보고, 붙여보는 조작활동을 통해
수학적 흥미를 일으키고 활동 속에 들어가 있는 수학적 요소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했어요.
#6. 수학적 활동을 위한 활동북 추가구성
유아들이 활동지, 게임카드, 활동판, 스티커 등을 다양하게 경험해 보면서
개인 뿐만 아니라 집단활동으로도 확장하여 수학적 깊이를 탄탄히 할 수 있도록 했어요.
〔B단계 도형과 퍼즐〕의 구성과 특징을 알아 봐요.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는 영역별로 단원개요, 수학활동 및 문제탐구, 문제해결 3단계로 구성돼요.
단원개요에서는 단원별 올바른 학습방향과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기대되는 학습효과와 지도시 유의할 점 등을 안내하고 있어요.
수학활동 및 문제탐구에서는 세부활동 주제에 따라 다양한 수학적 활동과 재미있는 게임을 경험하면서
연계된 문제탐구를 통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익힐 수 있도록 해요.
문제를 풀어보세요에서는 단원별 주요개념을 다시 짚어보면서 정확히 이해하였는지 확인하고
정리하여 단원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해요.

정답에서는 각 단원에서의 문제정답을 바로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요.

활동북에서는 활동카드, 활동판, 스티커 등을 다양하게 수록하여 충분히 수학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B단계 도형과 퍼즐〕의 차례를 알아 봐요.
Ⅰ. 모양인지와 공간감각,
Ⅱ. 입체도형,
Ⅲ. 평면도형,
Ⅳ. 퍼즐을
핵심주제로 연계활동을 통해 직접 만지고 경험해 보면서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했어요.
각 단원별로 가은이가 선택한 활동을 재밌게 이야기를 나누며 즐겁게 학습을 했어요.
Ⅰ. 모양인지와 공간감각에서는
여러 가지 사물의 모양과 특징을 관찰하고 위치 관계 이해를 목표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과 전체, 위치와 방향, 대칭과 닮은 위, 앞, 옆에서 본 모형을 직관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다양한 모양인지를 통해 분석력, 논리력, 과제 집중력, 예측력을 발달시켜 인지능력의 기초를 쌓도록 해요.
가은이는
8쪽 '예슬이네 가족 사진'을 보고 다른 부분을 찾아 색연필로 동그라미를 하면서
엄마 어깨를 가리키며 여기하는데 엄마가 사진촬영하느라 넘어가고
동그라미를 세었더니 6개예요.
정답을 보았더니 윗 그림에는 아빠 손이 소파에 있고 아랫 그림에는 엄마 어깨에 있어요.
가은이가 틀린 부분을 바르게 찾았는데 엄마가 제대로 확인을 못해줘서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정답이 있어 바로바로 답을 확인하여 도움이 됐어요.
9쪽 다른 부분을 쉽게 찾아 동그라미를 하고,
같은 그림을 2개 찾아 동그라미를 하는데 마지막 인형의 입모양을 자세히 보지 않고 표시하여
하나는 화가 난 입모양이고 하나는 웃는 입모양이니까 다시 찾아보라고 했더니
실수~ 하며 쉽게 같은 그림을 찾아 동그라미를 해요.
10쪽 '동물원 구경'을 하기 위해 활동북 18쪽에 있는 스티커를 잘라 가은이에게 주고
빈 곳에 알맞은 스티커를 붙여 그림을 완성하라고 했어요.
가은이는 스티커를 너무너무 좋아하여 신나서 스티커를 떼어 그림에 맞춰 붙이고는
참 잘하지요하며 박수를 쳐요^^
22쪽 '아빠를 닮아어요'를 하기 위해
활동북 3, 4쪽에서 호랑이와 곰돌이 얼굴을 가위로 오려
구멍을 뚫고 고무줄을 끼워 가면을 만들어 호랑이는 가은이가 쓰고 곰돌이는 뽀로로에 씌워주고,
아기 호랑이와 아기 곰을 찾아 동그라미를 하라고 했어요.
가은이는 가면이 당겨 눈이 잘 안보이자 비슷한 모양의 곰과 호랑이를 모두 동그라미 표시하여
가면을 벗고
가면과 비슷비슷한 그림들에서 어디가 틀린지 찾고 이야기하며 아기 호랑이와 곰을 찾아 동그라미를 했어요.
Ⅱ. 입체도형에서는
여러 가지 입체도형의 모양과 그 특징의 직관적 이해를 목표로
여러 가지 상황을 통해 모양을 관찰하고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고,
실제 생활 주변에서 여러 가지 모양의 사물을 관찰하고 만져보도록 하고,
크기나 위치 등의 변화를 주어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해요.
32쪽 '숨은 모양 찾기'를 하기 위해 구, 원기둥, 육면체에 대해 용어설명을 하고,
숲 속에서 다양한 모양의 물건을 찾아 개수를 세어 숫자를 쓰고,
33쪽 다른 모양을 하나씩 찾아 가위표를 하고,
모양의 일부분을 보고 원래의 모양을 찾아 선긋기를 하며
구, 원기둥, 육면체를 확실히 구분해요.



36쪽 '우리 동네를 꾸며요'를 하기 위해 활동북 19쪽에서 스티커를 가위로 잘라 가은이에게 주고
마음대로 동네를 꾸며보라고 했어요.
스티커를 너무너무 좋아하는 가은이는 노래를 부르면서
육면체는 공사장으로 아이들은 위험하니까 가면 안된다고 하고,
구는 수영장과 놀이터라고 하고,
원기둥들은 빌딩이라고 해요.





Ⅲ. 평면도형에서는
여러 가지 평면 도형의 모양과 특징의 직관적 이해를 목표로
평면도형의 모양 찾기, 분류하기, 여러 가지 모양 만들기 등을 학습하고,
입체도형 여러 가지 모양의 일부분으로써 여러 가지 모양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주변에서 자주 접하는 물건의 모양을 형태로 구별하고
'뾰족한 부분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뾰족한 부분이 3개인 것과 4개인 것' 등의 차이점을 찾아보도록 해요.
52쪽 '바구니 모양을 찾아라!'를 하기 위해 활동북 19쪽의 스티커를 잘라 가은이에게 주고
바구니와 같은 모양의 물건 스티커를 찾아 붙이라고 했더니
스티커를 너무너무 좋아하여 신나서 물건의 이름을 부르며 스티커를 떼어 바구니에 붙여요.
52쪽에서 상단의 모양을 보고
하단의 그림이 어떤 모양인지 말하고 같은 모양에 동그라미를 하라고 설명했더니
주사위는 네모, 접시는 세모하며 주사위에 동그라미를 표시하고,
다른 모양 하나에 가위표를 하라고 했더니
옷걸이는 세모, 김밥은 세모, 창문은 네모, 창문만 모양이 다르다며 가위표를 해요.


58쪽 '우표 꾸미기'를 하기 위해 활동북 9쪽의 엽서를 자르고 20쪽의 스티커를 잘라 가은이에게 주고
친구 우표 그림을 보고 네모, 세모, 동그라미 모양의 스티커를 알맞게 붙이고
마음대로 스티커를 붙여 나만의 엽서를 만들어 보라고 했어요.
가은이는 스티커를 너무너무 좋아하여 둥근 해가 떴습니다~ 동요를 부르며 떼어 친구 우표를 붙이고,
엽서에는 동그란 스티커를 붙이고 색연필로 주위를 그려 해라고 하며 동요를 불러요.


59쪽에서 각 모양의 개수를 세어 빈 곳에 써넣으라고 했더니
동그라미는 2개, 세모는 2개, 네모는 없으니까 0을 쓰고,
주어진 모양을 더 많이 사용한 그림에 동그라미를 하라고 했더니
주어진 모양 세모를 확인하고
그림에서 세모 개수를 세어 아래에 쓰고 더 많은 그림에 동그라미를 해요.



Ⅳ. 퍼즐에서는
다양한 퍼즐을 해결하며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목표로
그림, 탱그램, 펜토미노 등 다양한 퍼즐을 완성하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살펴보고,
경험하게 되는 시행착오를 통해 직관력, 공간지각력, 집중력, 인내심, 성취감 등을 기르도록 해요.
76쪽 '달팽이 미로'를 펴고
가은이는 나 이거 잘 할 수 있어하며 화살표 방향대로 길을 따라 가서 케이크를 찾아요.
77쪽 개미가 미로를 통과하여 어떤 음식을 찾는지 이야기를 하며
딸기가 먹고 싶다고 해요.
토끼가 미로를 지나가며 만나는 하트모양의 개수를 표시하고는 4개라고 해요.


88쪽 '팬토미노 성'을 하기 위해 활동북 14쪽에서 펜토미노를 오려 가은이에게 주고
성을 맞춰 보라고 했더니
즐겁게 맞추고 성안의 공주는 라푼젤이고 왕자님이 구하러 들어 오게 머리를 내려 줄거라고 해요.
89쪽에서 같은 모양끼리 선긋기를 하라고 했더니
같은 모양의 펜토미노를 어렵지 않게 찾아 선긋기를 해요.
2조각을 사용하여 그림을 맞추고 선긋기를 하라고 했더니
펜토미노 조각을 이리 저리 돌리고 뒤집어 모양을 만들고 조각을 표시하는데
어렵다고 하여
엄마가 가은이는 인성이 바르고 창의력이 풍부한 아이가 되라고 하는데
펜티미노를 이리 저리 돌리고 뒤집어서 모양을 만드는 활동이 바로 창의력을 키우는 거야,
그리고 엄마가 늘 생각을 다르게 해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거야했더니
창의력이 무엇인지 알겠대요, 하지만 너무 어려우니까 엄마가 도와 달라고 해서
펜토미노를 뒤집어 봐, 돌려 봐, 맞춰 봐하고 조언을 해줬더니
모양을 맞추고 스스로 대견해하고 자랑스러워 해요.



가은이는
수학의 4개 대표영역 수, 도형과 퍼즐, 연산, 측정.분류.규칙 중에
집중력이 부족하고 덜렁거려 도형과 퍼즐을 잘 못해요.
엄마가 꼬망세와 육아교육 홈페에지와 카페에서 자료를 출력하고
아빠와 함께 즐겁게 학습놀이 했는데도
많이 서툴고 어려워 해요.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
〔B단계 도형과 퍼즐〕을 학습하며
단원 별로 학습목표와 방향을 읽고 안내사항을 참고하여
차근차근 엄마가 설명하고,
정답을 보고 틀린 부분을 찾고,
가은이는 좋아하는 스티커를 붙이고 가면을 만들어 쓰고 엄마와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수학적 기념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원리를 알아 가며
재미와 흥미가 생기고 자신감이 향상되어
어려워 칭얼거렸지만 포기하지 않고 엄마랑 또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를 하자고 해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수학적 개념을 재밌고 즐겁게 알아 가는
[창의사고력 수학 킨더팩토]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매스티안의 공식카페 '팩토'에서
팩토 무료 동영상 강의, 교재에 관한 질문 및 답변, 팩토 체험 교실, 교육 전문가가 들려주는 영재교육 & 학부모 특강,
영재교육원 대비 자료, 매스티안 출간교재 답안 등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아래 그림을 누르면 매스티안의 공식카페 '팩토'로 이동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