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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야 : 검은 관능의 시선 ㅣ 마로니에북스 Art Book 9
파올라 라펠리 지음, 박미훈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9년 1월
평점 :
검은 관능의 시선 - 고야
마로니에북스의 아트 북 시리즈의 책들이 그러하듯이 이 책 역시 화가의 삶 보다는 그의 그림에 대해 세심하게 관찰, 혹은 교과서 적인 해설로 되어있습니다.
어쩜, 그 부분이 아트 북 시리즈의 단점이자 장점 일수 있겠습니다.
조금은 딱딱한 글과 해설집 같은 분위기가. 그렇지만 무엇보다 좋은 장점은 고야의 그림에 대해 보통 이상의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고야에 대해 전문적 지식까지 갖추어 질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우선 이 책은 명작, 배경, 삶과 작품 의 세 파트로 되어 있지만 서로 연결을 잘 시켜 놓아서 고야의 삶 전체적으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8세기부터 시작이 되어서 그 시대의 그림 양식까지 나열을 해서 전성기를 지나 후기 작품 즉, 그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의 그림들은 초기 종교화에서부터 전쟁을 소재로 한 그림들 그리고 인물화, 또 어린아이들의 그림. 이중 어린아이들의 그림은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드는 그림들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그의 감정이 잘 들어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책에서는 이런 말을 한번 했습니다.
두 개의 영혼을 가지는 것 또한 두 개의 전혀 다른 양식을 표현하는 것이 가능한가? 라는 질문을 던져 줬습니다. 그 답은 고야는 ‘가능했다‘ 라고. 답을 내려주기까지 합니다. 아마도 고야는 자신만의 즐거움으로 그림을 그렸고, 자신을 위해 그림을 그렸기 때문입니다. 대게 그 시대의 화가들이나 예술가들은 후원자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지만 그는 그렇것들에 구애를 아무래도 적게 받지 않았나. 합니다. 또 한 그는 ’거인상‘ 이라는 작품들을 통해 전쟁의 참혹함과 이상할만치의 평온함을 그린듯합니다. 이 그림만 보더라고 두 개의 양식이 있지 않았나. 저 혼자 생각을 해봅니다. 후기로 가서는 그 유명한‘킨타 델 소르도’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루이스 웨인의 그림들과 비교를 해보자면, 루이즈 웨인의 고양이 그림을 본 사람은 아실듯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순수하고 따뜻한 고양이 들이 정신분열증을 일으키면서 점점 추상화가 되어가는 모습을. 고야 역시 어느정도 건강의 악화인지 아니면 취향이 변했든지, 혹은 그 시대의 유행을 따라 갔던지 후기 그의 그림들은 섬뜩함이 묻어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의사와 함께 있는 모습의 자화상. 그리고 죽음.
그의 그림들은 정말이지 초기부터 본다면 아. 이 그림은 고야 그림 같다고 느낄 수 있을 만큼 개성이 있습니다. 사람을 그려도 뭔가 초월적인 배경. 그리고 그 느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