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집공부의 힘 - 혼자서도 공부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최고의 방법
이진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0년 10월
평점 :
초등 집공부의 힘
p.15 한마디로 이 책은 ' 아이의 집 공부를 봐주는 부모를 위한 친절한 안내서'입니다.
p.16 부모가 어떤 마음 가짐으로 집공부에 임해야 하는 지 부터 준비물, 체크 리스트 등 기능적인 디테일까지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기본적인 것들을 살펴봅니다.
p,17 부모와 아이가 집공부를 함께하면 서도 좋은 관꼐를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 마음 챙기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p.30 수업을 하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피드백'입니다.
p.36 '자기주도학습', '부모로서의 도움' 이렇게 2가지만 마음속에 잘 간직한다면 '집공부'를 활용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건 시간문제일지도 모릅니다.
p.42 긴 호흡으로 천천히 대화를 나누면서 공부의 주인은 바로 아이라는 사실, 그리고 공부를 통해 혜택을 받는 사람 또한 아이 자신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세요. 그러면 엄마 아빠의 어깨 위에 얹힌 짐도 조금은 가벼워질 겁니다.
p. 45 다툼이나 마찰 없이 아이를 공부시키려면 공부를 하며 '내가 이 상황을 지배하고 있어'라고 느끼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p. 51 미국의 신경 심리학자 르페데리케 파브리티우스는 [뇌를 읽다]에서 몰입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목표, 최적의 난이도, 명확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이야기 합니다. 목표를 수립할 떄 아이의 집중력을 유지시켜주는 '아세틸콜린'이 분비되고, 적절한 난이도의 과제는 집중력과 반응 행동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에 작용하는 '노르아드레날린'을 자극하며, 피드백의 보상은 의미과 흥미를 자극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을 크레 증가시켜준다고 하면서 말이죠.
p.52 공부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짚어주고 무엇을 해야 '끝판왕'을 깰 수 있을지 확인시켜주는 것이지요.
p.53 몰입을 위해서는 아이가 '약간' 어려워하는 수준의 문제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는 그때그때 진도에 맞는 문제가 아니라 아이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