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 5~6급 VOCA 礼物(리우) - 쉽게 외우고! 오래 기억하고! 모르면 유추하는!
리우.한난희 지음 / 다락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중국어 공부를 할 때, 독해나 쓰기 파트를 공부하면서 직접 단어를 정리하고 바로바로 암기하곤 했었는데,

HSK 5급은 기존의 공부방법으로 절대 진도가 나갈 수 없다는 걸 느꼈다.

그간 HSK 시험대비를 통해 공부했던 것들이 잘 다져지지 않았다는 의미인 듯......

몇 달째 HSK 5급 준비가 제자리걸음이라 시작도 못 해보고 지치는 것 같아 단어부터 제대로 잡아야겠다고 생각에,

다락원 HSK 5~6급 VOCA리우 책으로 단어에 올인하기로 마음 먹었다.

총 30일 플랜으로 되어 있어서 따로 계획을 세우거나 할 필요가 없어 우선 편하게 시작했다. 플랜이 정해져 있는대로 따라 가보기로~


VOCA 리우에서는 字학습법이라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한 글자에 대한 풀이를 해주면서 핵심글자가 들어간 단어들을 나열하여 확장을 시켜주는데,

하나의 글자를 통해서 여러 개의 단어를 암기하다 보니, 보다 쉽게 암기할 수 있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로 도와주는 게 VOCA리우의 큰 특장점인 듯 싶다.

맹목적으로 외우는 게 아니라서,

나중에 단어를 보고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유추해서 의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나비효과를 직접 느낄 수 있다.





핵심글자에 따른 확장으로 여러 단어를 한번에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 단어에 담긴 각기 다른 의미를 바로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들, 유의어, 용법이나 문장구조 등이 같이 실려 있어,

단어마다 확실하게 공부하고 암기하면서 시험대비를 할 수 있다.

보카책이라고 해서 절대 가볍지 않고, 내용이 너무 알차서 꼼꼼하게 공부하다 보면 한두시간은 금방 지나가더라는......

거기에 중간중간 시험TIP까지 더해져, 5급에 맞춘 어휘공부를 할 수 있는 점이 너무 좋았다.



일정 학습량 후에는 이렇게 자가테스트를 할 수 있는 SPEED CHECK가 제공된다.

같은 단어로 구성되어 있고, 왼쪽에는 한국어로만, 오른쪽에는 중국어로만 되어 있어서,

한 방향으로 치우치지 않고 밸런스를 맞춰가며 중국어와 그 의미를 체크할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된다.

단순해 보이지만 직접 테스트를 해보면 어느 부분의 어휘 공부가 더 필요한지를 바로 알아볼 수 있다.





HSK 최우선 필수 어휘가 담긴 핸드북, 5급 어휘 700개, 6급 어휘 800개가 적혀 있어 가볍게 들고 다닐 수 있다.


대충 20일차부터 활용하기 시작했는데,

아무래도 어느 정도 암기한 후에 들고 다니면서 보니까 잠깐잠깐 시간 날때에 들여다 보며 복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일반적으로 듣기, 독해 파트에나 있을법한 mp3 파일이 HSK 5~6급 VOCA리우에도 있다는 거!


다락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도 있고, 스트리밍으로 접속해서 바로 원하는 파트를 들어볼 수 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들으면서 습득할 수 있다면, 더 확실하고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지 않을까?

피곤하고 공부하기 싫어서 잘 안 외워지는 날, 그런 날에 mp3 활용하니까 효과를 볼 수 있었다.

다락원 VOCA리우에는 핵심글자가 500자 정도지만, 그 500자를 중심으로 약 3천개의 단어가 실려 있다.

사실상 HSK 5급 시험대비에 필요한 어휘는 다 들어있다고 볼 수 있겠다.

HSK 5급부터는 어휘싸움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어휘량이 많아서 무작정 외우다 보면 금새 지치기도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잊게 되는데,

VOCA리우로 공부하면 모르는 단어로 당황하지 않고 유추하면서 문제도 거뜬히 풀어낼 수 있을 것 같다.

한 번 외운 어휘는 확실하게 내것으로 만들어 주는 HSK 단어장, HSK VOCA리우로 어휘공부하면 HSK 5급 합격이 어렵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