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린 사람들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25
제임스 조이스 지음, 김병철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 내셔날 지오그랙픽에서 아일랜드의 더블린 마을을 방영했다. 가난한 아이들이 사는 마을, 말을 타고 다니는 아이들, 갑작스럽게 얼마 전에 읽은 더블린 사람들이라는 작품이 생각났다.문득 이런 문구가 생각났다. 가장 일상적인 생활에서 문득 문득 어떤 사람의(내가 가장 사랑하고 가장 인상적인 것들)흔적이 생각이, 추억이 가물거리다 샤워를 하거나 밥을 먹다가 불현 듯 생각이 나는 것은 이미 그 사람의 기억을 아주 잊기 시작했다는 말. 나는 일상이라고 말하고 싶다. 일상으로 돌아왔다. 더블린 사람들이란 작품은 일상이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작품이 아닐까? 어쩜 너무나 단조로운 일상들로 가득한 우리들의 생활 말이다. 특히 마지막 단편인 사자는 아주 감동적이다. 아니 여러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휴가에서 읽은 좋은 책이었다. 더 시간이 흐르기 전에 독서의 기억을 남겨두어야겠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