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법칙 - 반양장
허브 코헨 지음, 강문희 옮김 / 청년정신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협상에는 정보와 시간 그리고 인내가 필요하다. 맨처음 영업사원을 하면서 가장 결핍되는 것이 우선적으로 정보력의 부족이었다. 시간과 인내 그리고 자사 제품에 대한 노하우와 지식이었다. 그렇지만 그 협상이라는 것이 쉽지만은 않아서 결국 이책을 보게 되었지만 나름대로 많은 도움은 얻은 것 같지는 않지만 긍정하는 부분이 상당히 있는 것은 사실이다.

전체적인 기업문화가 정착되어지지 않아서 내부적으로 설득하고 불만을 표명하면서 안과의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역시 이것 또한 오래된 관행으로 몸에 베여서 잘 되지 않는다. 꾸준히 변화와 혁신을 원하지만 정작 내가 이곳에 물들기 시작할 즈음 나는 다시 정신을 바짝 차리고 놀라웠다.

아니 협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곳 문화와 어느새 협상당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래서 나는 서둘러 다시 정신을 가다듬고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대처하기로 맘 먹었지만 그 역시 잘 안되는 일이다. 협상은 아버지와 아들 사이에도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이미 삶 전반에 걸쳐서 우리는 무수히 많은 협상을 하면서 살고있다. 대체적으로 용기와 정보 그리고 자신감이 충만하다면 모든 사람들은 그 방법을 유전적으로 알고 있다. 그게 바로 삶이고 살아가면서 보이지 않게 익히는 것이다. 그래서 협상의 법칙은 나 나름대로는 룰처럼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삶에서 우리가 얼마나 잘 응용하느냐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고 자부하는 부분이다. 협상은 지금 이 순간에도 이루어지고 또, 해 온 것이다.

이건 전적으로 모순이 아니다. 다만. 협상에는 잘하는 협상과 못하는 협상이 있겠지만 말이다. 보다 유리한 협상을 이루기 위해서 탁월한 전략이 뒷받침해줄 때에 가능하다고 본다.

전략! 이것을 어떻게 세우냐에 따라서 협상테이블에서 웃음짓게 될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지는 협상에서 웃는 사람이 결국 협상의 귀재가 되는 것이 아닐까? 협상은 태어나서 살아가면서 이미 몸에 익힌 것이다. 그것을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고 응용하는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은 분명하다고 본다. 이 책에서 그런 부분을 잘 다룬 편이다.생활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