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역사학자 유 엠 부틴의 고조선 연구 - 고조선, 역사.고고학적 개요
유리 미하일로비치 부틴 지음, 이병두 옮김, 유정희 해제 / 아이네아스 / 2019년 8월
평점 :
절판


고조선 연구

유리 미하일로비치 부틴 | 이병두 옮김

아이네아스 2019.08.01










감상

우리나라의 최초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고조선에 대해 심층적인 조사적 사료연구를 바탕으로 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러시아의 역사학자를 조사했을 뿐만이 아니라 북한 쪽의 사료도 있어서 우리가 모르는 또는 우리가 이념적 대결에 묻혀서 제대로 보지 못한 역사도 담겨 있다라는 점에서 우리는 이를 읽어볼 필요가 있었다. 


참고지도도 적절히 실려있어 이것이 뭔 말이징? 모르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라는 점에서 좋았다.각주와 표도 나와 있어 정보의 신뢰성과 실재성을 높일 뿐만이 아니라 눈에 보기 좋았다.

유물과 유적의 모습이 그림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역히 눈에 보기 좋으면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라는 점도 좋았었다. 이책의 강점은 역사를 제대로 또는 조선에 많은 것을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딱 좋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이자 치명적이었던 것은 첫번째로 한자어 풀이가 되어 있지 않다. 이 점에서는 역사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읽기에 부담이 간다라는 치명적 단점으로 작용하면서 역사의 벽을 높이게 된 원인이 된다. 두번째로 보였던 것은 자료의 소재인 고조선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다.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없다라는 것도 의외로 관심이 그럴 할 수 있다라는 점이다. 

내용이 너무 깊다 못해 대학의 역사학과 그 이상의 내용이 있어 대학생 이전에 읽게 되면 이해가 되지 않아 책내용이 소화되지 않을 수 있다라는 점이 있었다.

  


평점 및 추천대상?

저는 10점 만점에 10점을 주고 싶습니다. 고조선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지식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적극 추천하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