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욕망의 법칙 인간 법칙 3부작
로버트 그린 지음, 안진환.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권력 암투. 왕위 찬탈이나 정권을 잡기 위해서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다. 규모가 작은 단체든, 영리가 목적이 아닌 단체든 그 어느 곳에서건 권력 게임은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 전직원이 10명 미만인 소규모의 회사에서도, 사교가 목적인 친목 모임에서도 내가 겪어본 한, 권력 게임은 항상 있어 왔다. 시대가 변했지만 게임의 규칙은 변하지 않았다. 상대방에서 쓰는 농간에 놀아나지 않으려면 게임의 규칙을 알아야 한다. 나는 인생의 오답문제를 풀듯 기억을 더듬어가며 이 책에 수록된 48가지의 전략에 해당하는 예시들을 하나씩 떠올려보았다.



"평판은 겉모습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위험한 게임에서 당신의 본모습을 파악하고자 안간힘을 쓰는 사람들의 날카로운 시선을 분산시키고 세상이 당신을 판단하는 방식까지 어느 정도 통제하게 해줌으로써 당신을 보호해줄 것이다. 즉 강력한 입지를 구축해준다는 이야기다. 똑같은 행동을 해도 그것이 멋지게 비치느냐 끔찍하게 비치느냐는 전적으로 행위자의 평판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인간 욕망의 법칙> p.48"


내가 한 때 적을 두었던 회사에서는 매년 두 번의 정기 인사가 있었다. 인사 '요원'들이 각종 인맥을 동원해 직원의 '평판'을 캐내고 다닌다. 나 역시 타인에 대한 세평을 묻는 전화를 받아본 적이 있고 "누가 너 물어보더라, 그래서 잘 이야기해줬어."라는 공치사 섞인 말도 들어본 적 있다. 그들은 "그 직원 어때?"라며 전화를 돌리며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세평을 수집한다는 명목하에서는 그 어떤 프라이버시도 존재하지 않으며 수십년도 지난 시시콜콜한 이야기가 다 나온다고 한다. 타인의 입을 빌린 평판이 바로 그 인간의 영혼이 되는 셈인데 똑같은 행동을 해도 그것이 타인에게 어떻게 보일 것인가는 전적으로 당사자의 평판에 따라 좌우된다.



이를테면 평소 자식사랑이 지극하고 애처가로 유명하던 어떤 이가 불륜으로 이혼하게 되었다고 해도 그가 평소에 쌓아온 이미지는 충분한 방패막이 되어줄 수 있다. 불륜을 저지르기 위해서 평판을 잘 쌓으라는 이야기는 결단코 아니다. 과거의 평판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100명의 군사로 15만에 달하는 사마의의 적군을 홀로 대적했던 제갈량처럼 평소 탄탄하게 쌓아온 평판이라면 그 어떤 추문도 잠재울 수 있을지 모른다. 훌륭한 평판은 곧 사회 생활에서의 성공을 의미하기도 한다.



"당신의 몸값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당신의 거동에는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드러난다.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걸음이 당당하지 못하며, 머리를 조아리고 다니면 사람들은 그것이 당신의 품성을 드러낸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당신 자신은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내보일 때 선택한 방식일 뿐이다. 그러니 당신 안의 콜럼버스를 전면에 내세우는 것도 쉬운 일이다. 항상 쾌활하고 자신감에 찬 모습을 보여주어라. 왕관을 쓰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행동하라.

<인간 욕망의 법칙> p.146"


<인간 욕망의 법칙>의 이 대목을 읽다보니 불현듯 축구를 좋아하는 지인이 하소연하는 이야기가 기억났다. 같은 회사에 적을 둔 사람들이 주말마다 모여서 축구를 하는 동호회에서 왕 노릇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인사 관련 부서에서 오래 근무해 인사권에 영향을 미치는 인상을 풍기기도 하고 주요 부서의 우두머리와 친분이 두터운 티를 많이 내 많은 동호회인들이 그의 입안의 혀처럼 굴고 싶어 안달난 게 티가 난다고. 심지어 축구를 하지 않는 여자 직원까지도 주말마다 행사에 참석해 그 자리를 빛낸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다소 역겨운 느낌과 지금이 무슨 시대인데 권력 게임이냐는 생각에 흘려듣고 말았다. 그런데 지금 이 책을 읽으며 돌이켜 생각해보니 나는 굉장히 순진하다 못해 멍청했다는 생각도 살짝 스친다. 반대로 그 사람은 권력 게임의 법칙에 통달한 사람이었으며 왕 대접을 받기 위해 스스럼없이 왕처럼 행동했고 자연스레 주변인들이 그를 왕으로 대우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스스로를 속이더라도 행동은 왕처럼 품위가 있으면 된다. 그래야만 왕과 같은 대접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회사는, 아니 이 세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만큼 선하고 공정하지 않다. 각종 권모 술수에 놀아나지 않으려면 세상이 작동하는 방식과 보이지 않는 진실을 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열심히 하면 언젠간 진심을 알아주겠지라는 순진무구한 생각으로 열심히 달려왔지만 무언가 잘 풀리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면 <인간 욕망의 법칙>을 펼쳐야할 타이밍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