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허삼관 매혈기
위화 지음, 최용만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허삼관은 중국의 격동의 문화혁명기를 고단하게 살아가는 한 집의 가장이다. 피를 팔아 집안의 큰 돈이 필요할 때 썼다는 독특하지만 단순한 설정 안에 한 사람의 진솔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일단 문체가 재미있어 술술 넘어간다. 부산한 중국 사람들의 시끄러운, 말초적 대사 및 부산스러운 생활상이 보이는듯 느껴진다. 중국에는 피가 그렇게 비쌌나. 예전에 초코파이나 주스 하나 받고 헌혈하던 생각이 나서 생소하게 느껴지기도 했는데, 피를 빼다가 목숨을 잃을 뻔하기도 한 사연을 읽으면 그정도 양의 피가 아니었나보다.
엄마로써 살아가는 내가 아빠라는 사람들의 고단함, 부담감을 읽을 수 있는 기회라 좋았다. 남편은 워낙 말이없고, 내일상이 고단하다보니 주로 내 고충을 털어놓기 바빠 잘 헤아리지 못하고 있는것 같다. 이런 말 하면 페미니스트에게 욕을 먹겠지만, 내가 비록 맞벌이일지라도, 같이 버니 집안일도 같이하자,,라고 섣불리 얘기를 못하겠다. 돈을 버는 것을 떠나서 가장이라는 책임감 등은 내가 대신 져줄 수 없는 짐이기 때문이다. 남편이 나를 바라보는 느낌은 여자를 바라보는 느낌이라기보다 책임져야 할 가족을 바라보는 느낌이다. 그게 싫어서 이의를 제기하기도 하지만, 또 그럴수밖에 없음도 이해가 된다.
허삼관은 큰아들 일락이가 아내의 옛 애인인 이웃집 하소용을 점점 닮아가는 것을 보고 추궁 끝에 아내와 하소용이 잠자리를 한적이 있음을 알게 된다. 유전자 검사 등이 없었을 때라 그런가 좀 억지스럽지만, 닮았다는 이유만으로 허삼관은 일락이를 미워하고 차별하며 키운다. 하소용에게 보내기도 하고, 피를 팔아번 돈을 일락에게 쓰기 아까워 빼놓고 국수를 먹으어가기도 한다. 국수를 함께 못먹음에 집을 나가고 눈물을 쏟는 일락이의 모습, 집나간 일락을 업고 국수집으로 가는 허삼관은 우스우면서도 아버지의 깊은 정을 느끼게 하는 장면이었다.
이후 아픈 일락을 살리기 위해 목숨을 걸고 피를 팔러다니는 허삼관.. 우리시대 아버지들은 그렇게 지금도 살아가고 있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