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홉 살 마음 사전 ㅣ 아홉 살 사전
박성우 지음, 김효은 그림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아홉 살 마음 사전.
박성우 글씀 / 김효은 그림 / 강일우 펴냄 / 2017년 3월 10일 초판 1쇄 발행 / (주)창비 펴냄

언제부터였을까 ..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들까지도 자신이 처한 상황 또는 자신이 느낌을 감정을 정확하게 느끼고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느끼는 요즘이다.
이 책은 '감격스럽다' 부터 '흐뭇하다' 까지 모두 여든 가지 낱말을 놓고서 박성우 시인 나름대로 낱말뜻을 붙이고, 이 낱말뜻을 한결 쉽고 부드럽게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을 세 가지씩 소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서정 시인이며 따뜻하고 유머러스한 동시로 사랑받는 박성우 시인의 간결한 문장과 다소 단순하지만 따뜻한 느낌을 담은 김효은 작가의 그림은 어린이 독자들이 감정 표현을 생생하게 느끼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다만, '마음 사전' 이라는 제목과 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여든 가지 낱말을 다룬 사전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개의 낱말뜻이 다소 애매하고 난해한 경우가 있다. 그리고 낱말뜻이 서로 얽히거나 겹치며 뜻풀이가 순환되는 낱말들이 있어 아쉬움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뜻 보기에는 비슷비슷한 여러 감정 표현을 편안하게 접하고, 자연습럽게 감정 표현들 사이의 차이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꼭 어린이 독자들 뿐 아니라 성인들까지도 다양하고 구체적인 감정 표현이 담긴 『 아홉살 마음 사전 』을 통해 더욱 감각적인 감성적인 사람으로 성장 할 수 있었음 좋겠다. 나를 포함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