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척학전집 : 훔친 철학 편 - 알고 있으면 척하기 좋은 지식의 파편들 ㅣ 세계척학전집 1
이클립스 지음 / 모티브 / 2025년 12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저자
유튜브 채널 <이클립스>를 운영하는 지식크리에이터
목차
Part 1.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진리와 인식
Part 2.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윤리와 정의
Part 3. "나는 누구인가?" -자유와 실존
내용
이 책은 우리가 익숙하게 불러온 ‘철학’ 대신 ‘척학’이라는 말을 사용해 알고 있으면 척할수 있다는 의미로 동서양 철학과 철학자의 사상에 저자의 인사이트를 더해 철학의 내용과 흐름을 알기쉽게 설명했습니다.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데카르트,니체,프로이트,칸트,사르트르,키에리케고르,공자,장자,노자,불교의 사상을 다뤘습니다.
어려운 이론을 앞세우기보다는, 인간이 왜 생각하고 질문해 왔는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며 명제와 정의들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철학에 다가가게 합니다.
"이번 주에 당신의 "렌즈"를 의식적으로 바꿔보는 실험을 하라. 평소 싫어하던 사람을 "배울 점이 있는 사람"으로 보라. 짜증나던 일을 "수련의 기회"로 보라. 일주일만 다른 렌즈를 끼고 살아보라, 세상이 달라진다"
"해석을 바꾸는 순간,과거가 짐에서 자산으로 바뀐다"
"초인이란 무엇인가? 슈퍼맨처럼 초능력을 가진 존재가 주어진 가치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다."
동서양의 철학과 사상의 흐름을 따라가며, 인간이 어떤 상황에 생각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여 주고 이에 더해 현대인의 실제 삶속에서의 문제의식과 선택의 결정에 대해 논하며 작가의 생각들을 더했습니다.
철학의 이론을 나열하기보다는, 철학이 어떤 문제의식에서 출발했고 어떤 필요 속에서 발전했는지를 중심으로 설명했습니다.
책의 장점은 설명이 짧고, 복잡하지 않고, 꼭 필요한 만큼 소개하며 동양과 서양의 사상을 비교할 때도 다른 환경에서 어떤 질문을 던졌는지를 보여줍니다.
시대에 따라 사고방식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비교하며 읽다 보면, 철학이 추상적인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사고임을 느끼게 됩니다. 실제 회사생활과 사회생활의 이야기를 대화체로 풀어내 철학이 깃드는 상황을 예로 들었습니다.
철학에 낯선 독자에게는 새로운 지적 자극으로, 기존 철학적 사유 체계를 정리하고 싶은 독자에게 편하게 읽을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세계 척학 전집
#이클립스
#모티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