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너와 나의 인간다움을 지키는 최소한의 삶의 덕목
엄성우 지음 / 추수밭(청림출판) / 2025년 6월
평점 :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저자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교수. 연세대학교에서 철학 학사와 석사를,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철학 석사학위를받고 듀크대학교 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목차
내용
이 책은 '도덕 선생님들의 선생님'으로 불리는 저자가 인간다움의 고리로서 겸손, 감사, 효, 신뢰, 정직이라는 다섯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어른이 되는 과정을 탐구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겸손의 중요성인데 저자는 겸손이 단순히 자신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고 그들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또한, 감사의 가치에 대해서도 . 저자는 감사가 단순한 예의가 아니라, 삶의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효와 신뢰, 정직에 대해서도 신뢰는 인간관계의 기본이자 사회의 기초라는 점에서 더욱 소중히 여겨야겠다는 생각을 들게합니다. 정직은 어른으로서의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어른이 되는 과정이 단순히 나이가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성숙과 도덕적 가치의 함양이라는 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자의 깊이 있는 철학적 사고와 메시지는 감동과 공감,지혜를 주고, 앞으로의 삶에서 이 다섯 가지 가치를 실천하며 살아가는 뜻깊은 길잡이가 되는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인간으로서의 성숙과 품격을 높이는 데 필요한 지혜를 담아 천천히 읽으면서 자신을 돌아보고 성장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들어가며
'어른'이란 단순히 나이를 먹는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나이란 가치를 담는 그릇이지 그 가치 자체는 아니니까요. 나이는 성숙함의 정도가 아닌 성숙할 수 있었던 기회의 수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기회는 머물다 갈 뿐 누적되지 않지요. 살아온 세월에 걸맞게 성숙한 사람을 우리는 진짜 어른이라고 합니다. '어른'이란 한마디로 '잘 익은 사람'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어른
이 되려면 자신의 인격과 지혜가 과연 살아온 세월을 잘 따라잡아 왔는지 되돌아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철학자들이 강조한 5가지 어른의 덕목
겸손
자신 있게 고개 숙일 수 있는 마음
나는 내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을 안다
-소크라테스
감사
나를 위한 좋은 마음을 알아주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은 모든 미덕의 어버이와 같다.
-키케로
효
부모다움에 보답하는 자식다운 마음
효도하지 않고는 인간의 도리를 다했다 할 수 없다.
-공자
신뢰
너에게 나를 기꺼이 내맡기는 마음
충분히 신뢰하지 않는 사람은 신뢰받지 못할 것이다.-노자
정직
속지 않을 권리를 지켜주는 마음
옳지 않으면 하지 말라, 진실이 아니면 말하지 말라.-아우렐리우스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엄성우
#추수밭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