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발효빵 - 한살림 빵 선생 이주화의
이주화 지음 / 백년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빵을 만들어 먹는것을 너무 쉽게 안듯해요.
백년후에서 천연발효빵 책이 나와서 꼭 받아 보고 싶었는데 기회가 와서..
빵을 너무 좋아하는 가은이 아토피도 있고, 해서 한번 만들어 먹으면 좋겠다라고 ..
너무 쉽게 생각한 듯해요.

달걀,버터,설탕,우유를 넣지 않고, 전통 천연발효빵은 책을 접하시면 아시겠지만 ,
직접 효모를 배양해 빵을 만드는 정말 우리 몸에 좋은 빵을 만드는 방법이 아주 많이 수록되어 있어요.
책 만드신 분도 대단해 보이고요. 이렇게 좋은 방법이 책으로 나왔다는것도 우리에겐 너무 즐거운 일인거 같아요.



뒷표지에는 "천연발효빵만이 진정한 건강빵이며,자연을 담을 슬로푸드다"라고 문구가 있는데
눈에 확들어 오네요.
요즘은 너무 인스턴트에 조미료에 안좋은 첨가물을 넣는 음식이 많아서 
이렇게 집에서 만들어 먹을수 있는게 우리몸에는 최고다 싶어요.^^



책에서는 우리 몸에 좋은것을을 많이 설명하고 있어요.
비타민 ,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우리밀
자연에서 직접 배양한 천연효모발효종
몸에 좋은 효소가 가득한 발효액
직접가공한 이분도 통밀가루
영양이 듬뿍 들어있는 약촛물
읽어보면 너무 좋은 자료네요^^



천연효모 만들기의 순서가 나와요.
3단계이지만 발효액종을 만들고, 발효액종으로 발효종 만들고, 발효종을 빵 만들기네요.
발효액종을 만들기가 조금은 쉽지는 않은것 같지만
시간과 정성을 들이면 또한 그리 어렵지는 않겠지요?^^



만들기 순서는 차근차근 쉽게 설명 되어 있고요,
책 중간 중간에 꼭 필요한 팁이 설명되어 있어요.

부록으로 나만의 발효노트가 있는데 발효액종과 발효종을 만들때 1일부터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또한 실패를 했는지 잘 진행이 되는지 진행사항을 기록할 수 있어요.
나만의 노트니 한번 실패했다면 뭐가 문제였는지 확인 하기는 쉬울거 같네요.
다음번엔 성공^^ 하기 쉽겠죠?

처음엔 책을 받고 너무 어렵게만 생각했었고
효보발효가 실해하면 어쩌지만 생각했었어요.
책을 찬찬히 살펴보니 이런빵을 먹으면 얼마나 몸에 좋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네요.
내몸에도, 아이몸에도 ..
어렵지만 가족을 위해서 만들어 보고 싶네요.
아직은 실천에 못들어 가고 있지만 꼭 만들어 먹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