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라 사각 바퀴야 생각하는 수학동화 2
남호영 지음, 스튜디오 돌 그림 / 작은숲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역시 초등수학의 교과과정이 바뀌면서 강조된 스토리텔링 수학을 위해 집필되었다. 이전에 읽었던 원의 비밀을 찾아라와 동일하게 구성된 시리즈이다. 책의 주인공인 담이와 시내는 우연찮게 네모나라 여행을 하면서 사각형의 특징을 이야기를 통해 쉽게 전달해 준다. 이전에도 말했듯이 스토리텔링 수학의 기본은 문장이해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어와 수학이 융합되어 문제가 제출되므로 문장이해능력과 연산능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문제를 이해할 수 조차 없다. 이 책은 그런 수학교과 과정의 변화를 반영하여 동화처럼 이야기에 수학도형의 특징들을 잘 버무려 설명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스토리텔링 수학이 적응이 되지 않아서 내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부모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내가 적절히 응할 수 있는지가 고민이다. 아이들 교과과정의 변화지만 우리나라처럼 열성적인 교육환경에서는 부모도 역할도 무시 못할 정도로 중요하다. 그러기에 부모도 스토리텔링에 관해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책은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부모인 나에게도 스토리텔링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어린 시절에 산수시간에 문제를 푸느라 쩔쩔매던 모습이 생생하다. 바뀐 스토리텔링 교과에서는 그런 모습보다는 아이들이 원리를 충분히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지리라 믿는다. 우리나라도 스토리텔링 수학을 발판으로 하여 교육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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