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통통통 프로젝트 관리 - 이론과 실전이 통하는
김병호 지음 / 소동 / 2012년 5월
평점 :
프로젝트 전반에 관한 이론서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보통 프로젝트 진행은 각 업종마다 특이성이나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업종마다 갖고 있는 특성을 일일이 책으로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부분 즉, 감으로 통하는 부분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이 책에서도 우선 강조하는 부분은 각 분야의 충분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어야지만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런 전제 조건이 만족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훌륭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이 책의 특징은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인격, 역량, 자질 등 PM이 갖춰야 할 모든 것을 망라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먼저 눈에 들어온 부분은 위험관리에 대한 부분이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불확실성으로 인한 위험인자가 항상 존재한다. 이런 위험인자가 프로젝트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여야만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성공할 수 있다. 위험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방법이나 분석 기법 등을 설명함으로써 PM이 위험에 대해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준다.
여기서 말하는 내용이 실질적으로 업무에 얼마나 사용될지는 알 수가 없다. 각 업종의 특성이나 각 회사의 프로세스가 다르다 보니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이 전부 정답이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그런 부분에서 이 책은 가치가 있다. 어차피 이 책에서 수록한 이외의 내용이 현업에서는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프로젝트에 대한 아무런 방향이 없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란 쉽지 않다.그런 망망대해의 길라잡이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단지 아쉬운 점은 프로젝트 관리 툴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아쉬움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