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바이벌 크리에이티브
전경원 지음 / 아주좋은날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스티브잡스를 시작으로 한 창의력에 관한 화두는 사회적 관심을 증폭시키고있다. 수많은 책뿐만 아니라 여기저기서 강연이 이뤄지고 있다. 망할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필두로 한 새로운 개념의 제품들을 세상에 선보인 이후로 스티브잡스처럼 창조적인 생각을 해야지만 미래사회의 경쟁에서 뒤쳐지지않을 것처럼 이야기한다. 창의력은 사회 이슈를 넘어서 사회 트렌드가 되었다. 스티브잡스가 아니더라도 누군가는 이와 같은 제품을 제안했을 것이지만 적정한 시기에 애플의 창업주인 스티브잡스라는인물의 스토리텔링과 적절하게 맞아 떨어져서 더 부각된 듯 하다. 창의력이란 단어는 근래에 들어와서 사용되었지만그 이전에도 분명 창의적인 행동양식은 분명 존재했다. 단지 요즘처럼 창의성에 대한 뜨거운 관심이 일시적인유행일수도 있고 현대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행동양식으로 발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인류가 존재한 이유로창의적인 활동을 계속되었는데 요즘처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어 창의력이 풍부해야지만 현대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처럼 수많은 매체에서 앞다투어 말한다. 과연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력의 실체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이 책은 창의성의 실체에 대해 많은 방법을 제시하면서 상세하게 이야기한다. 창의적인 습관을 들이기 위한 하나하나의 생각과 행동까지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하며 창의적인행동이 책상 앞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 일상생활에서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기위해서는 우리는 창의적 행동을 위한 우리자신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충분한 두뇌활동뿐만 아니라최상의 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운동도 필요하다. 그리고 번뜩이는 생각을 놓치지 않고 담을 수 있는생활 습관도 필요하다. 여기서는 수많은 방법 중에 메모 습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창조적인 활동을 위해얼마나 중요한가를 설명한다. 현재의 성공한 인물뿐만 아니라 과거의 인물들을 돌아보며 메모광들의 창조적인활동을 적절하게 설명해준다. 또한 저자가 주장하는 다소 흥미로운 내용 중에 하나는 유머감각을 키우라는것이다. 매일 하나씩 웃음을 줄 수 있는 이야기들을 생각해서 주변 사람들을 웃기라는 것이다. 만약 그렇지 못한 사람이라면 지금 당장 우스갯소리 하나 정도를 외우는 일부터 하라고 한다. 유머가 인간의 두뇌활동 중에 가장 창의적인 활동이라고 말하며 반드시 실천하기를 권하고 있다.
이렇듯 이 책은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모두 실천할 수는 없겠지만 시간을 두고 하나씩 실천한다면 분명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습관을 들일 수 있다. 저 자가 근 30년 동안 창의적 활동분야에서 익혔던 경험들을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이슈가 된 창조적인 행동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겠지만, 정작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연했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사람들에게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마음먹고 주말동안 충분히 읽을 수 있으며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창의력의 본질에 대해 충분히 생각을 정리할수도 있다. 분명 말할 수 있는 것은 창의적인 두뇌활동 방법을 소개받으며 편안하게 공감하고 새롭게 각성하는계기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을 읽는다고 갑자기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는 없겠지만 서서히 행동의 변화를기대할 수 있다. 창의력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