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도 웃게 할 100세 건강 비법 - 진단되지 않은 질병·피로·노화방지에 좋은 분자교정주사
홍성재 지음 / 맑은생각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서른 중반을 넘어서면서 몸의 이곳 저곳에서 이상 신호 보내오기 시작한다. 하루 종일 의자에 앉아서 업무에 하다 보면은 나도 모르게 자세가 흐트러지고 이런 잘못된 자세로 몇 년을 지내면 여러 통증을 r경험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나 역시 흐트러진 자세때문에 퇴행성 척디스크가 진행되었고 항상 어깨가 뻐근 통증에 시달리게 되었다. 문제는 이런 통증 정확한 원인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저 시간이 지나면 괜찮을 거라는 막연한 희망으로 통증을 참는 것이 고작이었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괜찮아 지기는커녕 더해지는 통증으로 업무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불편을 느끼게 되었다. 이런저런 치료방법을 찾아봤지만 딱히 마땅한 치료법을 찾지 못해서 지금은 어느 정도의 통증은 감수하면서 지내고 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원인 모르면서 겪는 통증이 많았는데, 이 책을 통해서 무지했던 의학 지식을 조금이나마 습득하게 되었고 원인불명의 질병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게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원인불명 질병에 관한 치료법과 임상으로 경험한 질병의 원인에 대해 설명을 한다. 그 대표적인 질병의 원인이 활성산소이다. 이 물질은 산소를 호흡하여 에너지를 만드는 생명체에서는 불가결하게 발생하는 부산물이라고 한다. 고등학교 때 배웠던 화학식이 이 책을 통해 인체에서 생성되는 물질들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단순히 활성산소의 유해성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활성산소가 인체 내에서 작용하는 기능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전문적인 의학분야를 다루다 보니까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일반인이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도록 질병 발생 퇴치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해준다. 인체의 순기능을 도와주는 음식 등도 간간히 곁들여 설명하다 보니까 독자욱 쉽게 공감할 수 있다. 또 한 인체에서 유용한 작용을 하는 물질에 관해서도 소개하는데 대표적인 물질이 비타민C 이다. 비타민C에 대해서는 일반인도 많이 알고있지만 어떻게 작용하여 인체에 도움을 주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알지 못했을 것이다. 이 책은 일반인이 접하기 어려운 이런 궁금증을 해소시켜 준다.

 

책을 읽으면서 건강 관리를 위한 방법 새삼 깨닫게 되었다. 물론 일반인들이 이 책에서 설명하는 질병발생이나 억제 메커니즘을 생각하면서 섭생과 운동하지 않겠지만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이 무엇인지 좀 더 실질적으로 알게 되어 앞으로 건강관리에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단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우리 몸에 순기능을 하는 음식이나 섭생방법 더 나아가서 조리방법 등에 대해 설명이 추가되었다면 책의 제목에 좀더 부합하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책을 읽으면서도 제목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뭔가  아쉬움이 있는 듯해서 읽는 내내 아쉬웠다. 이 책에서 말하는 분명한 것은 건강관리를 위해 편식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재생능력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질병예방이나 건강한 삶을 위한 기본이라는 것이다.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을 못할 경우에 마지막 부분에 설명된 치료요법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직까지 의학기술이 인체의 모든 것을 알 수 없기에 인위적인 것은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다. 건강한 삶을 위한 최선의 방법 올바른 섭생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이룰 수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너무 많은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독자들은 유의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