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의 수업
수산나 타마로 지음, 이현경 옮김 / 판미동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혹시 바람의 나이를 알고 있나요? 머리를 살랑이게 하는 바람도 45억년전부터 만들어진 영겁의 세월의 상징이예요. 우주의 시작부터 날아오던 바람은 사실 태초의 전령이자, 신의 사신이기도 하죠. 또 우리가 오르는 산도 수없이 오래전에는 바다였고, 긴 세월의 흐름에 있에 강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흔히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것들은 찰나의 순간이라고 취급니다. 이점이 인간이 영원한 삶을 살 것 같으면서도 '영원'이라는 것을 오해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여기서 산속에서 한 남자는 아무일이 안일나고 고요한 산속 같운데서 살고 있습니다. 겉보기엔 아무일도 겪지않고 산에서 지극히 평범하고 전원적인 삶을 살아간 것 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의 인생을 되감기처럼 돌아보면 비극일정도로 유별나며, 비자연스러운 삶이였습니다. 

 

 그의 인생은 평범한 강물처럼 물흐르듯이 흘러갔습니다. 그러나 어느날 그의 인생을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의문의 사고, 의심. 그것이 그의 삶을 폭풍의 눈 가운데로 이끌고 말았습니다. 그의 모든 것이라고 생각되는 그의 소중한 사람들이 한 순간에 잃어버리고, 좌절하면서 그의 평온했던 인생의 물줄기도 수 없이 많은 길들로 흘러버리고 말았습니다. 

 

 한 남자의 인생의 길을 역행해버리는 짓도 서슴치 않게 하면서 그는 '삶' 과 '영원'이라는 영역에 상처가 나고 짓무르기까지 합니다. 허나 그는 결국 의문의 사고, 절대 있을 수 없는 사건들도 인생의 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고 맙니다. 즉 그는 산 속에 살면서 고요하고 과묵한 자연속에서 좌절과 상처들을 치유해나가고 극복하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좌절과 실패의 순간을 통해 큰 '영원'의 시간을 깨닫게 됩니다. 자신의 생각했던 자연스러움이 비자연스러움이며, 진정한 자연과 인생은 비정상적일 정도로 많은 고통과 갈라짐속에 있다는 것 역시 인정하게 됩니다. 그는 그는 이제 강물이 상류에서 하류로 위에서 아래로만 흘러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범람에서 넘치기도 마르기도하며 지류로 샘을 이루기도하고 바다로 흘러간다는 사실을 보며 영원한 인생을 새롭게 이해하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