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한의학 - 낮은 한의사 이상곤과 조선 왕들의 내밀한 대화
이상곤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의 한의학 서평 -조선 왕조의 비밀을 열수 있는 열쇠-

 

독자같은 경우, 드라마중에서도 사극을 즐겨본다. 특히 사극중에서도 이영애가 주인공이였던 대장금을 실로 좋아한다. 동이, 이산, 정도전같은 사극을 보면서 역사공부한 것을 되새기는 일을 흥미롭게 여겼다. 역사란 승리자의 기록이기에, 역사 기록에 대해 완전히 신뢰하기도, 그렇다고 무시하기도 어렵다는 점이다. 또한 여러 역사서들은 기록자들의 역사관에 의해 기록된 것이므로, 그러한 기록자들의 주관적인 면들을 잘 걸러서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한다. 특히 많은 역사적인 문제가 붉어지면서, 역사에 대한 해석과 평가가 다양해지고, 중요시되는 요즘 이 시대에 철저하고, 정확한 정보를 통한 고증이 필수적이다.

 

대장금은 물론, 허준, 마의 등 역사를 고증하는 방법중에서 의학은 빠지지 않는 소재가 되었다. 특히 조선왕조는 군주제로써 왕의 건강은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고, 왕의 건강은 나라의 천운과도 비슷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므로 왕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한의학은 당시 최고의 문명과 기술 그리고 그 당시의 정신과 사상이 담겨져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왕들의 치료하는 과정을 보면 그 때의 왕조의 문화와 정치상황을 알 수 있다. 과학적으로 기록대어 굉장히 객관적이고, 아직까지 왕들의 말과 행동, 왕실 행사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의학의 분야로 새로운 관점의 해석이 참 신선하였다. 이제까지의 조선왕조의 해석방향에 대해서 새로운 방향과 구조를 알려줬다는 점에 왕의 한의학을 높게 평가해주고싶다. 또한 800년정도 넘은 한의학이 서양 의술에 비해 절대 뒤지지 않고, 과학적이고 수준 있다는 점에서 많은 어깨가 우쭐될 정도로 기분이 좋았다.

 

또한 조선왕조의 한의학의 우수성만 말하지 않고, 성리학으로 막혀있다는 한계점을 말하면서 한의학이 가로막힌 부분들만을 잘 소개해주어 더 신빙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내가 왕의 한의학을 보면서 가장 높게 평가된 점은 바로 서양의학은 현대로와서 정신과, 스트레스에 관해 조명하는 것에 비해 한의학이 몇백년 전부터 정신과 심리상태를 치료에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넣었다는 점이다. 단순히 병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과정을 넘어 그 병이 어디서 왔고, 왜 왔는지 즉 근본적인 진단과 치료를 했다는 점에서 우리 한의학이 가야할 바를 정해준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왕이된 듯한 느낌이 들었고, 조선왕조에 대한 관심과 한의학 두가지를 모두 가질 수있게 된것에 만족감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