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조선미술 순례
서경식 지음, 최재혁 옮김 / 반비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나의 조선 미술 순례라는 제목을 보자마자 우리나라의 전통적이고 흔히 주류라고 볼수 있는 예술사와 예술들을 단순히 교양을 쌓는 기회로 삼아야겠다고만 단순히 생각했다. 하지만 이번 나의 조선 미술 순례를 읽으면서 많은 반성과 미술, 특히 우리문화를 편협하게 바라본 시선들을 깨드릴 수있었던 중요한 책이라고 평가하고 싶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아직도 팽배한 혈통주의‘, ’민족주의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지를 알리고, 수많은 문화와 예술들이 무시되어 왔는지를 고발하는 강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우선 책은 서경식님께서 책을 펴낸 계기와 서경식(형식상의 선생님이란 호칭은 생략하겠습니다)의 디아스포라의 삶을 꺼내셨다. 재밌게도 책의 제목을 조선 미술 순례라고 정했는지의 대한 연유(읽기전까지 독자는 조선왕조의 미술을 소개해주는 줄만 알았다)와 처음 제목인 우리/미술 순례대한 뜻도 말해주고 있다. 그러면서 통념상 우리라는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조건으로 규정된 낡은 콘테스트에 대해 끊임없이 탈구축하고 재구축하여 새로운 우리를 만들어가기를 우리에게 과제로 남겨주고 있다.

 

    서경식 선생님은 현존하는 작가(신선)와의 실질적인 대화를 통해 책을 집필하였다. 현존하지 않는 이쾌대와 신윤복을 제외하였지만, 그 또한 그들에대한 전문가들과 인터뷰로 살아있는 생생한 이야기들로 책을 구성하였다. 여기서 특이하게 작가분들과 딱딱한 잡지 인터뷰와 진부한 질문들이 아니였다. 작가분들의 살아있는 삶과 역동적인 희노애락을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또한 서경식은 질문과 듣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이야기의 주체를 가지다가도 내주면서 흥미로운 사실들을 끄집어내는 진정 가족같은 대화를 하였다. 마치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이 뜨거운 밥상에 둘러앉아 한솥밥을 먹으면서 지나온 세월들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느껴졌다. 서경식이 만나 이야기한 가족들(예술가)의 구성도 가히 신선하다. 그들은 우리 예술사에 큰 획과 기준점을 남기면서도, 에드워드 사이드 영향 아래, 주류의 이야기에 대항적인 진정한 예술가들이다. 들어보면 주류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흘러가는 강물같은 자들이다.

 

-긍지높은 촌놈/ 신경호

-완고한 맏아들/ 정연두

-우아한 미친년/ 윤석남

-분열이라는 콘텍스트/ 이쾌대

-성별조차 초월한 이단아/ 신윤복

-이름이 많은 아이/ 미희=나탈리 르무안

-사람이 아름다웠다/ 홍성담

-붓질/ 송현숙

    이 자유로운 예술가들은 주류라는 공간에 안주하는 사람들이 아니지, 그들이 가진 감각과 사유, 미술에 대한 업적이 하류라는 것이 아니다. 미술에 대한 명징한 사고와 열정들로 넘친 신선들이라고 표현하고싶다. 예쁘고 보기좋은 판에밖힌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아니란 말이다. 살아서 운동력있는 예술 작품으로 보는 우리들에게 질문과 도전을 남기고 그들의 은밀하면서도 위대한 속삭임으로 우리의 반응을 유도한다. 잘못된 정치와 편협한 문화로 꽉만힌 도시사회에서 막힌 댐들을 그들의 가진 신선한 예술로 깨트리는 강물들이다.

 

    나는 서경식과 나눈 이 예술가들이 한마디로 무엇이라 정의하면 좋을지에 많은 생각을 해봤다. 디아스포라 예술가, 우리 미술의 성역, 아직 제련되지 않은 원석 등이란 느낌이 들었지만 마음에 확 와닿지 않았다. 그러다 문뜩 신선이라는 표현이 생각이났다. 신선이란 신의 영역에 속하면서도 인간과 가까운 존재이다. 독특하면서도 속세를 초월한 깨끗함과 진정한 삶의 가치를 풍류로써 즐기고 나타내는 영험한 분이라는 점에 예술가들이 떠올랐다. 사실 이러한 신선들(서경식을 포함한 예술가)들은 어린시절부터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서 위협받던 사람들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우리라는 범주에 속하길 바라면서, 경계지역에 고통받는 많은 디아스포라들을 가족으로 묶고싶기 위해 각자만의 예술로 존재론적 가치를 발하고 있다. 신선들은 항상 우리들에게 새로운 우리라는 범주를 만들 것을 상기시켜주고 있따. 이러한 신선들의 습작을 그냥 떠나보내지말고 항상 우리 마음속에 흐르며 향유하길 바란다. 그들을 응원해주고 싶다. 그들의 습작은 우리에게 소박하지만 너무나 중요한 이상향을 응원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