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 - 힘들이지 않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80가지 인간관계의 기술
레일 라운즈 지음, 정지현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5월
평점 :

우리는 반복되는 일상에서 좋든 싫든 여러 사람들과 마주하며 소통을 하고 있다. 모두가 가족 구성원 중 하나이면서 누군가의 친구이자 학교에서의 학생 또는 어느 회사의 직원 등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생활한다. 모든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입장에 따라 의도를 잘못 이해해서 싸움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내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아서 서운해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인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화의 기술’의 시작은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하며 소통하려는 자세가 아닐까 생각했다. [ 대화의 기술 ]을 통해 원활한 소통 기술을 배우고 싶어서 다른 때보다 더 빠르게 끝까지 읽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말하고 듣는 것이 아니라 듣는 동안 미소로 화답하고 끊임 없이 상대방의 비언어적 소통에도 노력을 기울고, 마찬가지로 나의 비언어적 소통에도 신경을 써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단순히 알기만 해서는 발전이 없다는 것을 안다. 작가의 당부처럼 원활한 대화를 위해서는 노력을 꾸준히 해야 하는 것 같다.
대화가 막히는 듯한 벽에 부딪혔을 때 이따금씩 [대화의 기술]이 생각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