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신화 (컬러 일러스트 수록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55
김시습 지음, 한동훈 그림, 김풍기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 시절에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 단편소설집으로 이제는 지은이와 책 이름 정도만 어렴풋이 기억하는 책이었다. 금오신화는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 등 5가지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중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은 시험 대비로 한시 일부를 열심히 공부했던 기억은 있지만, 전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면서 읽었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마치 처음 접하는 책처럼 읽었다.  금오신화가 쓰여진 이 시대의 다른 고전 소설들을 생각해봤을 때, 대부분 중국을 배경으로 삼고 있는 책들이 많았는데 이 책에는 남원, 송도, 평양등 지명이 등장해 조선의 자연을 배경으로 삼고, 조선의 역사적인 사건들이 다뤄지고 있어서 우리나라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다.

 또, 이 책의 특징은 고전 단편소설집이기 때문에 독자의 이해를 돕는 역사 유적 사진들과 각주들이 있어서 보다 쉽게 고전을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한시가 번역문과 함께 원문으로도 수록되어 있어서 번역된 문장들과 비교하며 읽는 것도 이 책의 재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지루하게 느껴질 틈 없이 함께 수록된 일러스트를 통해 머릿속으로 그리는 배경에 힌트가 되어서 더 재밌게 상상하며 읽을 수 있었다. '김시습 깊이 읽기'와 저자의 김시습에 대한 해석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 금오신화뿐만 아니라 김시습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도 좋았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