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그립다 - 웃음과 풍자로 엮은 현대미술 이야기
장소현 지음 / 열화당 / 200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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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작가이자 미술전공자가 오늘의 미술을 바라보는 눈은 확실히 달랐다.

나 역시 큰  맘 먹고 미술관에 가서 현대미술작품 앞에 서면, 아니나 다를까 머뭇거리며 옆 감상자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쟤는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건가? 저 진지한 표정은 뭐지? 다 이해한 거란 말인가? 이런 생각들), 이런저런 나만의 해석(소설을 쓰기도 함)과 그 해석이 맞는지 아닌지 헤아려 보자면 어느새 머리가 지끈거리곤 했는데...

현대미술이라는 일종의 면제부, 제목과 설명의 과대 포장, 그나마 도록에 실린 해설은 더욱 난해하기만 하고... 미술관이라는 고급문화적 분위기 등으로 주눅부터 들기가 일쑤였는데, 사실은 그게 아니었던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오늘날의 미술이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아니어야 하겠지만) 많은 부분 과장된 건 확실하다.

내가 가려워하던 것을 긁어준 것은 저자의 이론적 설명은 아니다. 오히려 그만의 이야기였을지도 모른다. 전문가적 경험에 의한 개연성이랄까? 사실 저자는 극작가이면서 소설가, 꽁트작가, 시인, 언론인이기도 하다. 그런 다양한 이력이 자신의 전공분야인 미술과 결합하면서 이토록 긍정하게 하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는지도 모른다.

각설하고, 이 책은 잡으면 끝까지 읽게 된다. 안 읽고는 못 배기게 한다. 그리고 읽으면서 몇 번, 아니 몇십 번 혼자서 깔깔거리게 만든다. 주위 친구에게 이 책에 실린 글 한 편(미술몰입교육)을 읽게 했더니 한마디로 답이 돌아왔다. "뒈지게 재밌네"

그렇다. "뒈지게 재밌는" 이야기들이다. 책을 읽고 나면 오늘날의 미술들은 더 이상 근엄하고 고상하고 신비롭지 않을 것이다. 아주 조금은, 미술을, 그림을 대하는 생각이 달라지게 되리라. 그림에 다가서는 용기를 줄 것이다. 그림 앞에 당당히 서도록 만들어 주고, 눈치보지 않게 해 줄 것이다. 그것이 이 책의 작은 미덕일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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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자들에게 묻고 싶은 인간과 삶에 관한 질문들
존 폴킹혼 외 지음, 강윤재 옮김 / 황금부엉이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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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과학은 세상의 모든 질문들에 대답할 수 있을까?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물질문명의 이기 위에서 살아가는 과학의 시대에도 과학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전혀 ‘과학적’으로 보이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도 과학이 할 말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놀라울 것이다. 엄정한 이론과 과학적 원리에 의한 사실만을 다루는 과학자에게 ‘인간과 삶에 관한’ 질문을 한다니, 과연 어떤 대답을 들을 수 있을까? 이 책은 남성과 여성은 어떻게 다른가, 질병을 없앨 수 있을까, 인간이 통증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까, 다른 행성에도 생명이 있을까...와 같이 과학이 정답을 내놓기 힘들 것 같은 문제들을 과학적 시선으로 함께 다루고 있다. 한 주제에 대해 과학사적 탐구의 역사를 정리, 요약한 부분과 현재의 시점에서 저명한 과학자가 주제에 대해 다각적인 설명을 하는 두 부분으로 되어 있어, 분량이 적으면서도 읽기가 쉬운 것이 장점이다. 남성과 여성은 어떻게 다른지, 사랑에 왜 빠지는지에 대해 성 선택과 심리적 보상, 욕구의 문제 등으로 해석하는 과학적 관점은 신선하면서도 흥미롭다. 물론 이것이 해당 주제에 대한 정답만은 아니라는 것을 필자들은 곳곳에서 밝히고 있다. 결국 모든 질문의 답은 이런 과학적 관점을 비롯해 다각도의 관점을 통합하면서 끊임없이 추구해야 할 문제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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