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태어나도 엄마 딸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3
스즈키 루리카 지음, 이소담 옮김 / 놀(다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다시태어나도엄마딸 #스즈키루리카 #다산북스

가제본 서평단은 처음 해봤어요. 예쁘게 포장된 책을 보니 출간되기 전에 제일 먼저 읽는다는 게 너무 설레었어요. 제 이름이 쓰인 띠지도 맘에 들었구요.

스즈키 루리카는 열네 살에 이 책을 출간했대요. 어린 저자의 책은 처음 읽는데 나이가 믿겨지지 않게 완성도 있는 책을 썼어요. 표현도 엄청 풍부하고요.

이 책은 초등학생인 하나미와 엄마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엄마는 막노동을 하며 하나미를 혼자 키우고 있어요. 길 가다 주운 것을 먹을 정도로 식탐이 많은 사람으로 그려지는데 “한 번이라도 극도로 굶주려본 인간은 이렇게 돼. 굶주림은 인간의 모든 것을 빼앗거든.” 이 문장을 보면 어릴 때 어떤 사건이 있었던 것 같아요.

악착스럽게 하나미를 키우는 엄마를 보며 제가 어릴 때 일과 육아를 병행하던 엄마가 떠올랐어요. 횟집을 운영하면서 횟집에 딸린 방에서 세 남매를 키우셨거든요. 엄마라는 존재는 참 대단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소설은 상상하면서 읽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저자의 생동감 넘치는 표현을 보며 하나미가 느꼈을 감정에 더 공감할 수 있었어요.
-
‘벌을 받은 것이다. 들떠서, 혼자 흥분해서 욕심 가득한 꿈을 꿨다. 신바람이 나서 두둥실두둥실 떠오르려는 찰나, 갑자기 하느님이 통굽 슬리퍼로 나를 찰싹 후려쳐서 바다 깊은 곳으로 가라앉은 기분이다.’
-
하나미가 안타깝게 느껴지다가도 이런 문장을 보면 웃음이 나왔어요. 웃프다고 하죠. 어쩌면 제가 하나미를 불쌍하게 여기는 게 더 웃길 수도 있어요. 가난한 하나미보다 제가 더 불행할지도 모르니까요.
-
‘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리 절망적이고 최악의 상황이라도 그 사람 나름의 희망이 있으니까 살아가는 것 아닐까? 비록 바늘 끝처럼 보잘것없는 희망이라도, 희미한 빛이라도, 환상이라도, 그게 있으면 어떻게든 매달려서 살 수 있어.’
-
이 문장이 머릿속에 맴도네요. 여운이 남는 책입니다. 가제본에 실리지 않은 세 편의 내용도 궁금하네요.
-
#아직독립못한책방 #아독방서평단 #소설 #책추천 #독서 #베스트셀러 #천재작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