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탁월한 책쓰기 - 베스트셀러 작가를 꿈꾸는
전준우 지음 / 푸른영토 / 2019년 10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베스트셀러 작가를 꿈꾸는 <탁월한 책쓰기>
전준우 지음
푸른영토
2019.10.20
얼마 전에 같이 일했던 동료가 자신의 책 출간 알림 톡을 보내왔다. 코로나백수라고 나에게 얘기했었는데 그는 이 시기를 부단히 자기성장의 시간으로 잘 쓰고 있었던 거다. 그의 노고가 담긴 책 출간에 축하의 톡을 보냈지만, 이제 작가타이틀을 갖게 된 그가 내심 부러워지는 순간이었다.

며칠 전 읽은 베스트셀러 작가를 꿈꾸는 <탁월한 책쓰기>는 매번 글쓰기를 막막해 하는 내가 조금은 쉽고 편안하게 글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해서 선택했던 책이었다. 책쓰기란 말보다 탁월함이란 말에 끌렸기에 이 책을 선택했던 거다. 작가가 말하는 탁월함을 알고 싶었다. 흔히 알고 있는 독서와 글쓰기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세트로 같이 다닌다. 이 책의 작가 전준우님도 역시 독서를 인생을 가장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기회의 창이라고 하며 그 너머 책쓰기가 자리잡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독서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고, 그 해답을 묶으면 책이 된단다. 그렇게 만들어진 책이 탁월한 책이고 일컫는다고 한다. 마음의 깊이를 삶에 더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읽는 사람이 작가의 마음과 생각을 깊이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으며 이것은 나아가 잘 팔리는 탁월한 책이 된다고 한다
크게 세 챕터로 구성된 이 책은
첫 번째 챕터 세상에 들려줄 당신만의 이야기 에서는
자신의 과거 이야기를 하면서 작가로서 갖추어야할 마음의 단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누구나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으며, 당신도 책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으니 자신만의 경험이나 노하우를 그대로 종이위로 옮겨보라고 한다. 공들여 읽는 독서 습관과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으로 일기든 메모든 사소한 기록이든 쓰라고 한다. 가치 있는 생각을 모아서 순서대로 정리하면 책이 되는데....책을 써야하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없다면 책은 쓸 필요가 없다.
-왜 책을 쓰려고 하는가?
-책이 나에게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책을 통해서 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책을 통해 누구에게 어떤 도움을 주고 싶은가?

누구나 가슴속에 이야기를 갖고 있으니, 그 이야기를 종이위에 펼쳐낼 수 있는 사람, 거침없이 써 내려갈 수 있는 용기는 사람만이 작가가 된단다.
두 번째 챕터 어떻게 쓰고 어떻게 출판할 것인가? 에서는
기획의 단계에서부터 워고 집필의 단계 그리고 출판에서 계약까지의 방법에 대해
정말 조목조목 알려준다.
내가 모르는 출판의 세계에 대해 전준우작가의 생생한 출간제안서 작성부터 출판사별 원고를 보내고 까였던 경험의 과과정 전반에 대해 설명한다.

세 번째 챕터 당신은 이미 베스트셀러 작가다 에서는
마케팅 홍보 전략과 계속 성장하는 작가로서 갖춰야 할 자세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책쓰기 원하는 이들에게 굉장한 길잡이가 되는 실용서임이 분명하다.
책쓰기에 필요한 소재를 잡은 방법부터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조목조목 알려주고, 처음부터 끝까지 책을 쓰라고 폭풍처럼 몰아치는 것 같다.
그래서 인지 책을 읽고 나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책쓰기를 시작해도 될 용기가 생기는 것 같다.
자신의 콘텐츠로 책을 출간하고 싶은 이에겐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니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