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마케팅 혁명
YouTube로 알리고 Zoom으로 소통하라 1
스가야 신이치, 민진홍, 이대영 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06월 10일
개인만의 컨텐츠를 구상하고 블로그를 정말 잘 운영하고 유투브까지 섭렵하는 사람들 보면 나와는 먼 얘기라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젠, 뭔가 나의 컨텐츠를 구상해봐야 하는 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게다가 코로나19는 우리사회 일상을 많이 바꿔놓고 있다. 아이들의 학습이 온라인으로 바뀌었고, 대학의 강의도 유투브나 줌으로 이용한 실시간 온라인강의로 바뀌었고, 기업역시, 언택트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면서 나 역시 자연스럽게 zoom이란 어플리케이션을 알게 되었고, 나 역시 정기적으로 zoom을 통해 미팅으로 세미나를 겸하고 있어서, 이 책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은 유투브 알고리즘의 덫에 빠져있다보면 나도 영상한번 만들어 업로드 해볼까 하는 생각도 잠시, 영상을 업하고 있는 사람들은 우스겟소리로 디지털3D업종이라고 했던 말이 생각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에도 어마어마한 양의 영상들이 업로딩 되는 것으로 보면 자신만의 경쟁력 있는 컨텐츠가 있다면 진입장벽이 그리 높아 보이는 것만은 아니다.
민진홍
저자 : 민진홍한국 ZOOM 마케팅 1인자일본 아이치현립예술대학원을 졸업 후 일본 광고 제작 프로덕션에 입사해 아트디렉터와 마케터로서의 다양한 경험과 커리어가 있다. 저서로는 《마케팅 진짜가 나타났다》, 《유튜브 마케팅 혁명》, 《유튜브 상위 노출의 모든 것》이 있다.
내가 보기이엔 이사람이 세명의 저자중 대표저자란 생각이 든다. 표지 가운데 계신분 , 배우라 해도 믿을 정도의 참으로 잘생긴 외모를 타고 나셨구나.
한국 zoom 마케팅의 1인자라고 하니, 괜히 더 이분의 마케팅의 방식을 배워보고 싶은 생각도 든다.
총 5장의 챕터와, 부록1,2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롤로그
01. 우리의 꿈과 희망을 실현할 대한민국의 미래 … 4
02. 대변혁의 시기에 각광받는 전략 도구, Zoom과 YouTube … 7
1장. YouTube×Zoom 성공 사례
01. 올해는 전국에 ‘출산둘라 지도자 100인’을 배출하겠습니다_ 김옥선 … 17
02. YouTube 수익만으로 한 달 평균 600만 원에서 1,000만 원수익을 냅니다_ 유성대 … 22
03. 올해 제 소득 목표는 10억 원입니다_ 정선의 … 29
2장. Youtube로 알리고 Zoom으로 소통하라
01. 5G 마케팅 혁명 : YouTube로 알리고 Zoom으로 소통하라! … 37
02. Zoom 세미나에서 만족도를 높이는 요령 : 완전 해설 매뉴얼 … 41
3장. 5G 시대에 가장 새로운 ‘YouTube × Zoom’ 마케팅
01. 5G 시대에 가장 새로운 ‘YouTube × Zoom’ 마케팅이란? … 53
02. Zoom으로 매출을 올리는 3스텝 … 68
4장. Zoom 세미나로 고객을 모집하라!
01. Zoom이란 무엇인가? … 83
02. Zoom의 추천 기능과 사용법 … 87
03. Zoom 세미나 운용 … 91
04. Zoom을 사용한 강좌 운영 … 111
05. Zoom 세미나에 고객을 모집하는 방법 … 114
06. Zoom 고객 모집 마케팅 플로우의 해설 … 118
5장. Zoom 집중 탐구
01. Zoom의 탄생 … 129
02. Zoom에 참가하는 방법 … 143
03. Zoom.us 개인 계정 … 160
부록 1. Zoom 세미나 참가 특전
01. 동영상 SNS의 개요와 규약의 이해 … 251
02. 효과적인 동영상 제목 … 255
03. 속성 설정과 자사 사이트로의 유도 … 257
04. 효율적인 대량 업로드와 20가지 촬영 소재 패턴 … 259
05. 동영상 촬영의 기본과 효과적인 화법·인터뷰 … 261
06. 비공개 동영상 활용과 재생목록 … 262
부록 2. 교육 커리큘럼 소개
01. Zoom 비즈니스 & 교육 마스터 코스 … 274
02. Youtube & 교재 제작 마스터 코스 … 274
03. 온라인 완전 마스터 코스 … 276
2권 예고. Zoom 세미나의 효과적인 시나리오
01. Zoom 세미나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공개 … 281
Zoom 세미나 신청 특전 … 287
에필로그
지금 당장 Zoom 세미나를 시작하라! … 288
1장은 마케팅컨설팅의 성공사례에 대한얘기로 시작한다. 이 책의 작가인 민진홍님을 만나고 주로
YouTube X Zoom를 이용하여 사업이 잘 되었다는 사람들의 인터뷰내용이다.
유투브를 이용하여 고객을 모집(홍보마케팅)하고, 줌으로 판매실적을 올리는 구조이다. 동영상을 업로딩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고객에게 어떻게 하면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유투브를 통해 고객의 관심울 끌었다면 매출로 연결시키기 위한 나름의 전략을 구상해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장에서는 유투브를 통한 마케팅으로 엑세스룰 유입시킨후, 이메일주소를 획득하고 카카오채널의 팔로워를 동시에 증가시킨다. 이렇게 획득한 이메일주소를 통해 이메일과 카카오채널 양쪽에서 신청페이지를 안내한후 , 줌세미나를 열고, 나중에는 개별 상담을 통해 상품을 제안한다고 한다.
3장에서는 줌 고잭모집으로 매출을 올리는 구조에 대해 반복적으로 설명하고,
4장에서는 줌의 사용용도(미팅/세미나/일대일세일즈/라이브방송)와 스카이프대비했을때의 장점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줌사용하기 위한 필요사항과 강좌운용방법에 대해 꼼꼼히 설명한다.
5장에서는 줌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부터 줌 설치 및 사용에 대한 구체적 방법에 대해 가이드 한다.
이 책은 유투브에 대한 얘기보다는 줌에대한 이야기를 중점으로 다루기 때문에 줌 사용설명서라고 할 수도 있다.
줌의 아주 기본적인 기능 만을 맛보기로만 사용하고 있는 나에게는 실용적 활용도를 높일수 있게 해주고 있다.
유투브와 줌을 사용하여 마케팅이나 컨설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될 듯하며,
온라인마케팅 계통에 발을 담그고 있지 않다 하더라도 줌에 궁금한 사람들에게 세부 기초적인 부분부터 다루기에 한번쯤은 읽어봐도 좋을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