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초등교사 초등교사 온보딩 시리즈 1
김승현, 김주희, 나자연, 박혜진, 백지완, 신다희, 이지현, 이현경, 하민영 지음 / 초등교사커뮤니티인디스쿨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인디 스쿨'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했다. 충분한 정보와 환대를 제공받지 못해 헤매고 있을 신규교사를 위해 전국의 선배 교사들이 인디스쿨 사이트에 자신의 교직 적응 경험을 올린 것이다. 그 자료를 편집하여 낸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최근에 인디스쿨에 들어가 보니 이 책이 잘 팔리고 있는지 2쇄본이 나왔다길래 궁금해서 당장 서평단을 지원하게 되었다.

목차 전에 9명의 저자 소개가 나왔다. 나와 비슷한 성격의 선생님, 비슷한 경력의 선생님의 이야기가 궁금해 그런 이야기부터 읽게 되었다. 나와 비슷한 성장통을 겪으셨구나, 이런 방법도 있었구나 배우게 되었다.

그중 기억에 남기고 싶은 부분은 백지완 선생님의 <공감에도 거리 두기가 필요하다. 겉으로 드러난 아이의 행동 이면에 있는 욕구를 파악한다. 교사가 해줄 수 있는 것과 해줄 수 없는 것을 구별한다. 아이의 성장통에 지나치게 애끓지 않는다.'너는 지금 흔들리고 싶구나. 그래 흔들리도록 내버려 두마.'>, <내가 해줄 수 없는 부분도 있음을 인정한다. 아이들도 다양한 선생님을 경험할 권리가 있다.>이다. 교직 8년차에 글쓰기 연구회에서 활동하고 있으시다는데 역시..

이 책은 신규교사가 읽으면 좋을 책이다. 내가 신규였을 때는 너무 많은 정보에, 서두르다가 방법적인 책부터 이것저것 보기 바빴는데, 이 책은 나무보다는 숲을 보게 하는 책으로 먼저 읽으면 좋을 것 같다. 교사가 어떤 철학으로 학급을 운영하면 좋을지 질문을 하기도 하고, 나이대별 갈등 지도법, 교사의 마음 습관, 월별 업무 처리법 등이 큰 틀에서 나온다. 읽어보고 전반적인 교직 생활 흐름을 파악해, 더 궁금한 게 있다면 책이나 강의, 선배 교사로부터 배워가면 더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주변에 어리바리 귀염 신규교사가 있다면 선물로 한 권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