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마음 강좌
폴 해머니스.마거릿 무어,존 행크 지음, 서영조.강영화 옮김 / 전략시티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좀 더 체계적인 사람이었으면 좋겠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았으면 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언뜻 생각해 보면 당연한 얘기를 책에서 하고 있지만, 우리는 당연한 일조차도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 책에서는 산만한 일상으로 흐트러진 마음에 질서를 세워주는 마음 관리의 법칙 여섯 가지를 소개한다.


1. 격앙된 감정을 다스려라

2. 주의력을 유지하라

3. 멈추어야 할 때 제동을 걸어라

4. 작업 기억 능력을 향상시켜라

5. 유연하게 방향을 전환하라

6. 통합적으로 실행하라


나는 이 중에서 두 번째 법칙이 나에게 필요했다. 다른 법칙들도 완벽히 숙지하고, 써먹고 있지는 않지만 두 번째 법칙을 이행하지 않음으로써 빠져나가는 시간들이 상당했고 그 시간 또한 효율적이라곤 말할 수 없었다. 자극을 통제하려는 마음은 있지만 그 마음보다는 꾸준히 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더 큰 모양이었다. 난 내가 집중력이 부족한 줄 알았더니, 순간집중력은 뛰어났다. 주의력이 부족했던 거구나 싶다.


이 법칙들을 잘 실행하기 위해 주는 팁들 중 운동과 음식이 있는데, 이건 습관의 힘에서도 봤던 거라 더욱 씁쓸했다. 예전보다는 하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하다. 열심히 해야겠다.


습관의 힘에서 봤던 내용이 또 있었는데, 동시에 여러 가지 영역을 변화시키려고 욕심내지 말고 하나의 영역에서 시작하라는 거였다. 그렇다고 다루기 힘들어 보이는 삶의 문제들을 등한시하라는 게 아니고, 성공은 성공을 낳기에 언젠가는 다루기 힘들어 보이는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다는 거였다. 이 책에서는 간략히 설명했지만 습관의 힘에서는 더욱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이해하기 쉬웠다.



읽고 인상 깊었던 부분 메모 


감정적인 사건이 일어난 후 조용한 곳으로 가서 곰곰이 생각하는 것은 좋은 해결책이 아닙니다. 그러면 슬픔이 더 커지고 부정적인 생각이 더 많아지며 편도체의 활성화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적극적으로 뇌가 인지 능력을 발휘하도록 해야 합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재평가하고, 부정적이지 않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뇌 피질 영역이 활동하게 만들고, 감정 중추들이 뒤로 물러나게 해야 합니다. -108p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