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리더십 - 스마트 시대, 리더가 될 것인가 팔로워가 될 것인가!
강요식 지음 / 미다스북스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요즈음은 ‘소셜’이란 말이 유행어처럼 쓰여지고 있다. 하지만 나는 ‘소셜’이란 말을 처음 접했을 때 ‘소설’이란 말이 ‘소셜’로 잘못 기록한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궁금하여 찾아 보니 ‘소셜’이란 오프라인의 사회적 관계와 온라인상의 관계망을 동시에 의미하는 말이라고 되어 있었다. 즉, 인터넷 선으로 가늘게 이어졌던 지구는 ‘소셜’이라는 망을 통해, 하나로 통합되었다.

소셜리더십이란 권위적인 전통적 사회 시스템이 개인의 창조성을 독려하고 자율적 참여를 극대화하려는 사람중심의 시스템으로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변해가고 있다. 또한 리더십 이론도 다양해졌다. 특히 리더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모든 조직원의 역량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리더십 이론들이 새롭게 나오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슈퍼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 등 학문적으로 체계화된 리더십과 편의적으로 사용하는 리더십이 있다.

그러므로 자기관리와 조직경영의 책임을 지고 있는 리더라면 ‘소셜’의 힘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소셜미디어 시대에 알맞은 리더는 소셜을 통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리더이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진정으로 바라는 ‘소셜리더십’을 갖춘 ‘소셜리더’이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수가 1천만 명을 넘어섰고, 글로벌 SNS 유저 1,000만 명 시대가 바로 눈앞에 다가왔다.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에 새로운 생태계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소셜미디어 문화는 사회의 전반적인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가는 것은 리더의 역할이다. ‘소셜미디어 시대’라고 하고 있는데, 우리는 이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그리고 준비하고 있다면 그 준비는 제대로 되고 있는가를 면밀히 검토해야 할 때이다.

21세기는 소셜미디어 시대로 소셜환경을 제대로 알고 응용할 수 있는 소셜리더가 사회를 주도하게 될 것이다. 또한 소셜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개인과 조직이 성공할 것이다. 이 책은 소셜리더십 마인드맵이 ‘소셜미디어 시대에 무엇을 준비하는가?’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길잡이가 되고, 소셜세상을 열어가는 독자들에게 나침반이 역할을 할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소셜리더십의 특징을 네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소셜리더십은 참여, 공유, 개방을 지향한다. 둘째, 소셜리더십은 소통을 중요시한다. 셋째, 소셜리더십은 사람중심의 리더십이다. 넷째, 소셜리더십은 집단지성의 리더십이다. 저자는 소셜리더에게는 소셜미디어 시대와 미래 미디어 시대를 동시에 통찰하는 식견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저자가 말하는 소셜 성공 3대 노하우는 개인의 자기관리와 조직의 경영관리를 수행해야 하는 소셜리더를 위하여 소셜리더십의 핵심요소를 정리한 것이다. 비전론, 행복론, 성공론은 각각 구체적인 3가지 실행 공식을 제시한다. 비전을 위한 3가지 실천방안, 행복을 위한 3가지 실천방안, 성공을 위한 3가지 실천방안들은 최소한의 리더십 요소이며, 리더의 개성에 맞는 성공전략을 추가로 수립해야 한다.

21세기 경영은 소셜리더십이 주도하는 세상이 될 것인데 스마트 혁명 시대에 소셜리더가 되어 미래를 경영하기를 원하는 자들은 꼭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