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인생에 꼭 필요한 100가지 Speech
사이토 시게타 지음, 박현주 옮김 / 지식여행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적당주의’를 즐거운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저자는 “마음의 안정은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그래서 적당히 긴장하고 적당히 릴랙스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고대 중국의 오경 가운데 하나로 예식에 관한 책인 <예기>에 ‘일장일이(一張一弛)’라는 말이 있다. 한번 긴장하면 한번 릴렉스한다는 뜻이다. 긴장을 집에까지 가져오지 말라. 일터의 긴장만으로도 충분하다. 집에 와서는 편안하게 쉬도록 하라. 긴장이 연속되면 병이 균형이 깨지고 스트레스와 사고가 찾아온다. 음악을 듣거나 즐거운 대화를 하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즐기도록 하라. 적당히 긴장하고 적당히 릴렉스하는 것이 장수하는 삶이다.

이 책은 정신의학 박사인 저자 사이토 시게타가 90살 나이에 무미건조하고 지루한 삶을 생기 넘치고 경쾌하게 바꿀 수 있는 비법을 100가지 연설을 통해 제안하고 있다. ‘삶의 명인’이라 불릴 정도로 인생을 즐기는 데에 일가견이 있는 사이토 박사는 웃는 인생, 느긋한 인생, 밝은 인생, 상쾌한 인생을 만드는 100가지 연설을 통해 일상에서 행복한 인생을 완성하는 자신의 비법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설파한다. 사이토 박사가 전하는 비법은 바쁜 와중에도 실현할 수 있는 작고 소소한 것들이지만, 의외로 강력한 스트레스 해소제가 되는 것들이다. 또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무리하지 않고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모두가 공감이 가고, 나 자신에게는 충고도 많이 되었다.

이 책은 모두 다섯 PART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PART는 ‘웃는 인생을 만드는 25가지 Speech’로 가슴 설레는 매일을 산다. 둘째 PART는 ‘느긋한 인생을 만드는 25가지 Speec h’로 이것저것 관심을 갖고 산다. 셋째 PART는 ‘밝은 인생을 만드는 25가지 Speech’로 태도를 바꾸어 산다. 넷째 PART는 ‘상쾌한 인생을 만드는 25가지 Speech’로 편안하게 산다. 모두 25가지씩 나누어져 여러 가지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친구가 있다. 저자는 ‘저우론(貯友論)’을 제창하고 있다. ‘저우론’이란 친구를 저금한다는 뜻이다. 즉, 친구를 많이 모은다는 뜻이다. 나는 요즘 친구를 만들고 나도 친구가 되어주기 위해 독서클럽 활동을 하고 있다. 즐거운 인생을 보내려면 속마음을 털어놓을 몇 명의 친구가 필요하다. 나는 그동안 일하느라 업무적인 친구는 많았지만 다양한 분야의 친구는 못 만들었다. ‘저우론’은 모든 세대에 공통되는 관심부분이다. 저우론의 결론 중 하나는 친구 모으기이다. 자원봉사활동과 동창회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제하는 것은 즐거운 인생을 만드는 두 가지 축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느긋한 삶’이 즐거운 인생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라고 말한다. 조그마한 호기심이 인생의 즐거움을 더해 줄 때가 있다. 천천히 걸으며 주변을 살펴보고, 흥미로운 것이 있으면 발길을 멈추고 잠깐이나마 유심히 관찰하면서 동네 주변을 천천히 걸어 보자. 그것이 사물이든 사람이든, 생각지도 않던 행운의 만남이 될 수도 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각자 다르겠지만 천천히 걷는다는 것은 즐거운 인생을 만들기 위한 귀중한 재산이다.

저자는 “인생은 호기심으로 시작해 호기심으로 끝난다”라고 말한다. 인생을 재미있게 만들고 시시하게 만들고는 자기의 마음가짐 하나로 어느 쪽이든 가능하다. 따라서 자기의 불행을 다른 무언가의 탓으로 돌리려는 사람은 평생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반복되는 일상에 머물러 무기력하게 있기 보다는 언제나 어린아이 같은 호기심을 가지고 모험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구어체로 되어 있어 읽기가 쉽고 편할 뿐만 아니라 매장의 중요한 부분들이 빨간 글씨로 기록되어 있어서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며,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해 주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