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성이란 무엇인가 - 내 삶을 완성하는 영성에 관한 모든 것
필립 셸드레이크 지음, 한윤정 옮김 / 불광출판사 / 2023년 9월
평점 :
영성이란 무엇인가, 필립 셸드레이크 (불광출판사)
처음 영성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접하게 된 곳은 종교 생활을 하는 집단에서 였다.
또 영성과 관련된 이름을 사용하고 있는 친구를 통해서 들었던 단어로의 '영성'은 뭔가 신묘하고도 종교적인 색채가 짙은 마음 가짐을 의미한다고 느껴졌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 '영성'이라는 단어가 이전과 달리 종교 이외의 다양한 곳에서 꽤 많이 찾아볼 수 있음을 알게 됐다. 그 이후로 종종 내가 알고 있는 개념과 어쩌면 많은 부분에서 다를 수 있음을 지레 짐작하고만 있었다.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한 채 시간을 흘려보내다 불광출판사의 [영성이란 무엇인가]를 접하게 됐다.
내가 생각했던 영성의 개념은 영성을 설명하는 수많은 관점 중 하나에 불과했음을 알게 되었다.
심지어 그 관점이 너무나 편협하고 협소한 것이었음을 알고난 뒤로는 그 의미를 훼손하거나 축소하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했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다양한 관점에서의 '영성'의 개념에 대해, 자세하고 흥미롭게 설명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종교적인 관점을 넘어서, 철학적인 관점, 예술이나 사업적 측면, 더 나아가서는 의료나 배움(교육)의 관점에서도 영성에 대해 해석할 수 있고, 이용할 수 있음에 대해 해당 도서는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특히 책의 서문에서도 그 흥미력을 배가 시켜주는 부분이 있었다. 잠시 차용해서 서술하자면 그 내용은 이러하다.
'영성'은 인간의 삶이 생물학 이상이라는 감각을 표현한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육체적 만족이나 정신적 우월감을 넘어선 목표들에 자연스럽게 끌리면서 더 깊은 의미와 성취를 추구한다.
이 부분과 함께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통해 영성이 단순하게 종교적인 관점에서 뿐만아니라 현대인의 큰 관심사이자 주요점인 자기계발(개발)과 성장에 큰 동력원임을 시사하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다만 제목에서와 같이 영성에 대한 다각적인 해석을 기반으로 작성된 도서이기 때문에 도서를 읽는 중간 중간 환기하는 시간을 갖는게 필요했다. 일정한 리듬이 있다고 말하기에는 그 내용이 굉장히 지엽적이고 무겁거나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중간 중간 쉬는 시간을 가지며 읽어야 페이지가 넘어갔다. 다양한 관점에서 다채롭게 분석하며 개념에 대한 이해를 증폭시키는 것은 매력적이었지만 절대 가볍지 않기 때문에 직접 책을 탐독하는 과정에 조금 고심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한 것은 일상에서 영성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확장, 그리고 실행(혹은 집행)을 도우리라 생각이 든다.
영성에 대한 보다 폭 넓은 이해와 활용을 원하는 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그 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