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임팩트 2023 - 플랫폼 독과점부터 데이터주권 위기까지 플랫폼 자본주의를 향한 사회과학자들의 경고
강재호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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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더욱 부상한 플랫폼 산업. 코로나 특수도 연초를 기점으로 끝나가고, 경제상황도 최근 3년간의 상황과는 사뭇 달라져 있다.

그럼에도, 지금 시대가 여전히, 그리고 계속 '디지털 대격변 시대'일 것이라는 점은 부정하기 어렵다.

강재호 등 여러 석학, 교수들이 공동집필한 책 <플랫폼 임팩트 2023>는 다가오는 2023년, 여러 키워드를 바탕으로 플랫폼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사회과학적 측면에서 분석한 책이다.

단순한 전망을 넘어서 상당히 비판적인 의견들이 많았는데, 가령 데이터 주권 위기가 그렇다. 구글 등 거대플랫폼이 점차 개인의 미시적인 일상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우리들 스스로의 데이터 주권을 잃어버리게 되었다는 것.

뭐 하나만 검색하면 바로 다음 화면에서 나를 타게팅한 관련 광고가 수두룩하게 나오는 것을 보며 소름이 몇 번이나 돋았던 경험이 있는 나로서는 상당히 공감되는 비판이었다. 거대한 플랫폼 앞에서 개인은 무력한 상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보니, 플랫폼 대격변 시대에서 문화예술계가 살아남는 길에 대해서 다룬 부분도 인상깊었다.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 부상으로 인해 오프라인 공연을 위주로 진행되던 기존 문화예술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고, 앞으로도 디지털/플랫폼 활용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는 것. 공연의 오프라인성, 대면성을 그 누구보다 사랑하는 나이지만 저자의 말처럼, 부디 이 시국이 단순히 위기가 아니라 예술의 '지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게 된다.

이외에도 <플랫폼 임팩트 2023>는 긱경제, 플랫폼노동자, 플랫폼산업과 정치, 언론의 관계, 디지털 세계 속 부상하는 새로운 형태의 개인성, 마음건강의 문제 등 다양한 이슈를 다루며 심도있게 분석하고 있다. 내용상 좀 어려운 부분이 있었지만 플랫폼 산업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고 싶다면 관련 학계에서 활동하는 현직 학자들이 저술한 <플랫폼 임팩트 2023>만큼 좋은 책이 없을 것이다.

[출판사 도서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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