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정옥희 지음, 강한 그림 / 엘도라도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

 

나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았을까라는 제목에 눈길이 갔다흔히들 우리는 너무나 힘들고

고달픈 일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만두지 못하는건

개인적인 혹은 공적인 것 일 수도 있겠지만

그 이상으로 그 일을 좋아해서 일지도 모른다.

나는 저 제목에서 이 저자는 후자의 생각으로 이 일을 하고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고된 길에도 그 이상으로 이겨낼 수 있는 좋아하는 일에 대해 듣고 싶었다.

 

이 이야기는 한 발레리나의 이야기다하지만 이 발레리나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저자 그리고 나 혹은 그만두느냐의 갈림길 앞에 서있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 일 것이다.

발레에 빗대어 표현되어 있을 뿐저자는 발레 무용수로 살면서 프로가 되기까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부딪혔던 수많은 의문과 고민들을 풀어냈다.

아름답고 혼신의 힘을 쏟아 부은 한 편의 아름다운 발레리나들과 무용수,

그리고 무대만이 있을 것 같은 그 뒷 편엔 낡은 레오타드와 헐거워진 발레 스타킹,

파스와 땀 냄새로 후텁지근한 연습실무대 뒤의 기약 없는 대기 시간 등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의 모습이 담겨져 있다.

턱없이 부족한 무대와 설 수 있는 자리값비싼 레슨비와 발레용품 등

우아하고 고급스럽고 역사와 전통이 있는 발레 무대 뒤편의 모습은 너무나도 현실적이다.

 

그러나 끝없이 반복하고 실패하고 헤매는 시간을 겪어낸들 이겨내어

현재 프로로써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저자의 모습은 치열하게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 공감과 울림의 이야기를 전한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며 수많은 시간을 보낸 이들에게 닿길 바라며......

 

우리는 어쩌다 그만두지 않고 여기까지 온 걸까?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며 버텨온 우리 모두에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