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 독서 - 책은 왜 읽어야 하는가
서민 지음 / 을유문화사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사람 중에는 선천적 책벌레와 노력형 책벌레가 있는 것 같다. 내 생각엔 그렇다는 말이다. 나도 이 저자도 내 생각엔 후자다. 선천적 책벌레는 독서양, 문학에서 얻는 통찰력, 다양한 책들의 소화 정도에서 후천적 책벌레가 절~~대 따라갈 수 없다. 내 경험으론 그렇단 말이다.
난 어릴적부터 모두가 인정하는 책벌레는 아니었지만 항상 책과 관련된 것들을 좋아하는 평범한 아이였다. 읽긴 읽어도 이해도가 떨어지는 나를 보면서 자괴감도 느끼고 내 지능지수, 감성지수의 수준을 이미 깨달았다. 독서가 나 자신을 바로 보게 해줬다는 이점이 있었네 지금 생각해 보니..^^ 저자는 약간 과장해서 말한다면 독서를 만병통치약으로 강조한다. 책 전체가 모두 그런 내용이다. 자기 주장의 논거로 자신의 독서 경험과 서평 등을 실었는데, 그간 읽었던 독서관련 책들의 저자들에 비해 가볍다. 독서의 필요성을 설파한 책인데 사실 독서가 중요한 이유는 뻔하고 단순하지 않은가 누구나 번호 매겨서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그래서인지 책에 이 얘기 저 얘기 참가할 수밖에 없었을테고 그 결과 내용이 좀 중구난방이다.
그래도 저자가 언급한 많은 책들 중 읽고 싶은 책 몇 개는 건졌고, 열정적으로 독서하는 의사 선생님이 멋지므로 별 3개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