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책 - 제11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장편 대상 수상작 웅진책마을 99
서지연 지음, 제딧 그림 / 웅진주니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잃어버린 시대, 어린이들은 말할 것도 없다.

책보다 휴대폰이 더 익숙하며, 문자보다는 영상에 반응하는 아이들에게 책이 가진 매력을 일깨워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교실에서 책을 읽는 아이는 오히려 괴짜 취급을 받는다는데, 책의 중요성을 강조해봤자 어른들의 잔소리에 불과할 것이다.

서지연의 동화 <잃어버린 책>은 '모험'이라는 소재를 통해 '책을 읽어야한다'는 계몽적인 메시지를 전하기 보다는 책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킨다.

책을 좋아하는 소녀 용미는 어느날 가출을 결심하게 되는데, 그 이유조차 남다르다. 바로 <클로디아의 비밀> 속 클로리아처럼 모험을 해보고 싶기 때문. 가출길에 나선 용미는 우연히 분실 책 보관소에서 <샬롯의 거미줄>의 윌버와 <사자와 마녀와 옷장>의 비버를 만나게 된다. 사람들이 책을 찾지 않아 잊혀지게 되면, 재가 되어 사라져버리는 주인공들을 구하기 위해 책의 마녀를 만나러 간다.

책의 마녀는 태블릿 pc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인해 힘을 잃었지만, 여전히 자신의 마법이 통하는 아이들을 기다려왔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에게 책은 어떤 의미인지, 내가 잊고 있던 책과 책 속 주인공은 누구였는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용미의 모험에 함께 하는 책 속 인물들-<클로디아의 비밀>의 클로디아, <샬롯의 거미줄>의 윌버,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의 에드워드 등-을 만날 때면 반가움이 앞선다.

<잃어버린 책>은 아이들에게는 흥미진진한 판타지로, 어른들에게는 따뜻한 향수로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