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민족종교 말살책 - 개정판
윤이흠 지음 / 모시는사람들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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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동네 전체가 걸어서 삼십분이 걸리는 작은 교회를 다니던 때가 있었다. 어른 아이 할 것없이 약속이나 한듯이 일요일이면 채비를 하고 나서던 풍경이 아직도 선하게 그려진다.

그렇게 믿음은 말고라도 그시절 어른들이라면 일제시대를 견뎌오신 어르신들도 계셨고 전쟁을 살아오신 분들이 꽤 많았었다. 일제시대에 어떤 탄압과 박해가 있었는지 눈물을 삼켜가며 말하던 주름진 얼굴이 있었고 눈물 흘리며 듣던 어린 꼬맹이들도 있었다.

그렇게 단지 개신교에서 많은 박해와 탄압만이 존재 하는 줄로 얘기 들어왔고 또한 그와 다른 생각은 별로 하지 못했었다. 이래서 사람은 많이 배우고 많이 읽어야 하나보다.

꼬맹이 시절 분개하며 듣던 그대로만 여직 알고 있는 한심한 사람을 보겠나.

 

일제의 민족종교 말살책,

책을 통해 한국 민족 종교가 과연 나같은 무지한 많은 사람들로 인해 아직도 사교의 오명을 쓰고 사이비 종교라는 오명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임을 깨닫는다.

 

19세기 중엽 후천 개벽의 종교사상으로 나라를 잃고 일제의 식민지 통치를 받는 민족적 치욕의 과정에서도 우리 민족은 현재의 재앙을 극복하고 앞으로 새로운 세상을 맞이하게 된다는 불굴의 확신이 있었다. 험난한 역사의 횡포앞에 스스로를 포기 하지 않고 보존 하고  '한반도가 중심이되고 한민족이 그 주역을 담당하게 된다'는 후천 개벽의 종교사상으로 나타났다.

일제는 보국 안민과 민족개벽 즉 민족 주체 의식, 독립의지의 민족종교(악국민족종교)를 신흥종교, 유사종교, 사이비 조교, 사교 라는 용어로 이해,설명케 했으며 이러한 민족종교를 말살코자 하는 총독부의 정책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선총독부 포교규칙, 즉 식민지에서는 민족주의와 항일의 정신적 온상이 되는 것이 종교라 보고 이를 탄압하려는 방향으로 많은 정책을 실행하게 된다. 1)괴뢰단체를 통한 분열정책 2)이념적 내부 분열정책 3)민족감정의 이반을 통한 고립정책 4) 반사회 단체로의 매도 정책 5) 무력적인 제압정책 . 이러한 방법을 효과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모든 민족 종교단체들이 오래지 않아 사회적인 공신력을 잃도록 조작했으며 치밀게 종교단체들이 끊임없는 내부 분열을 거듭하도록 만들어 고립무원의 상태에서 무자비한 탄압 정책의 희생을 만들어냈다.

오늘 우리사회에 남아있는 민족종교들은 이러한 탄압을 견뎌낸 애국적 종교운동의 결과이다.

 

이 책은 3개(천도교, 보천교, 대종교)민족종교  교단에대한 자료를 소개하고 민족종교 탄압의 역사적 자료와 그에 근거한 과거 역사를 구조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지금 까지 알려진 조선 총독부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해 놓았다.

천도교, 보천교, 대종교에 대한 일제의 치밀하고도 계획적인 민족종교 말살 정책을 여러 자료와 신문기사를 실어 탄압 정책의 악랄함과 치밀함을 조명한다.

과연 이럴 정도로 민족종교가 그들에게 위협적이었을까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었다.

50년이 안되는 식민지시대를 통해 일제가 민족 종교에 남긴 폐혜가 과연 그 뿐이었을까. 그들이 남긴 폐혜 중에는 이 시대를 사는 많은 이들에게도 아직 남아있는듯 하다. 식민지를 거쳤기에 이만큼 발전이 있었다는 말도 안되는 소리를 지껄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민족종교에 대해 올바르지 못한 교육을 받은 사람인 나는 민족종교에 대한 탄압이 이토록이나 계획적이었다는 것에 분노를 느끼며 아직까지 민족종교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가령, 사교나 사이비 종교라는 오명)이해를 부끄럽게 느낀다.

 

한국민족 종교의 일제 탄압 정책의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민족종교에 대한 많은 연구가 계속되어 사이비 종교, 사교 따위의 용어들이 설 자리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미래지향적인 시각에서 과거의 역사를 종합적이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가해자의 악랄함과  피해자의 약점을 동시에 조명하면서 인간지성의 보편적 목소리에 귀 기울여 과거를 비판하고 내일을 준비하는 것이다.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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