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지니아 울프 북클럽 - 자기만의 방에서 그녀를 읽는 시간
이택광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녀는 쉬고 싶었고,

기대고 싶었고,

꿈꾸고 싶었다."

 

책 표지의 이 문장이 너무 와닿아서 이 책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부끄럽지만 버지니아 울프의 작품이 이 책에 소개된 작품수처럼 이리도 많을지

몰랐고, 그나마 알고 있던 <자기만의 방>도 끝까지 완독하지 못했으니, 나는 버지니아 울프를

안다고 할 수도 없고, 모른다고 하는게 더맞겠다 싶다.

어느 서점의 중고책서점 입구에 여러작가들과 함께 그녀의 얼굴이 그려진 걸 볼때마다 같은 여성으로서, 그리고 쓸쓸한 죽음을 맞이한 생의 마지막 이야기가 떠올라서

마음이 짠했었는데, 그러면서도 그녀의 작품들을 더 찾아 읽어볼 생각을 못했던가,,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책 <버지니아 울프 북클럽>은 그 제목처럼

각 챕터마다 14권의 그녀의 작품을 한 권씩 다루면서

버지니아울프를 깊숙히 안내해주고 있는데, 솔직히 이 책이 사실 마냥 쉽지만은 않았다.

너무 그녀를 알지못해서인지, 여성작가로만 알고 있었는데 실은 비평가면서, 사상가였으며,

누구보다시대를 앞서 교육의 필요성과 모든 사람이 성별에 상관없이 동등하게 배움에 평등해야 한다고 주장한 당찬 사람, 어쩌면 생소하기까지 한 그녀의 진짜 모습을

단시간에 이해하는게 무리일 수도 있었을 듯... 그 시절에 야학에서 사람들을 가르키고,

여성의 인권이 약했던 시대에 여성의 목소리를 강하게 대변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본인은 정작 정신질환으로 힘든 삶을 이어나갔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한 것 같다.

 

다소 넘사벽같은 저자의 울프에 대한 가이드를 통해, 그녕의 다른 작품도 꼭 읽어보고 싶어졌다. 버지니아울프를 이제 처음 알게 된 사람처럼 새하얀 백지상태로 그녀를 다시 받아들여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